WORM (write once, read many)

WORM[웜]은 디스크에 정보를 단 한번만 기록할 수 있고, 그 후에는 그 드라이브에 있는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WORM 디스크에 기록된 정보는 그 내용이 변경되지 못하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이것은 뜻하지 않게 데이터가 삭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이다. WORM 장치의 이러한 특색 때문에, 정부기관이나 대기업 등의 조직에서 기록의 장기 보관 목적으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다. 광학 매체의 한 종류인 WORM 장치는 1970년대 후반에 개발되었으며, 다수의 서로 다른 매체에 맞추어져 발전해 왔다. WORM 디스크는 5.25"에서 14"에 걸쳐 다양한 크기가 있으며, 한 면당 140 MB에서부터 3 GB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는 디스크 표면에 레이저로 영구적인 표시를 만듦으로써 기록된다.

WORM 디스크는 업체별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에 데이터를 기록한 드라이브에서만 판독이 가능했으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들이 서로 호환성이 없어 시장의 호평을 받는데 있어 제한요소로 작용하였다. 비록 멀티세션 CD 등과 같이 한번 이상의 세션을 통해 재기록이 가능한 형식에 대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디스크 상에 데이터를 한번 기록한 다음 무제한으로 재생할 수 있는 CDDVD와 같은 다른 광학매체들도 때로 WORM 장치라고 분류되기도 한다. 전통적인 WORM 장치들은 CD-R로 점차 대체되고 있지만, 결국에는 WORM이나 CD-R 까지도 DVD-R이나 HD-ROM과 같은 보다 새로운 기술들에 의해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The PC TechGuide에서 WORM 그리고 관련 기술들에 관해 설명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2001년 6월 2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