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less ; 무선

무선이란 전자기 또는 음파를 이용하여 대기를 통해 신호를 운반하는 통신, 감시 또는 제어 시스템을 가리킨다. 대부분의 무선 시스템에서는, 무선주파수를 의미하는 RF, 또는 적외선을 의미하는 IR 등이 사용된다. 침입경보와 같은 일부 감시 장치에는 사람이 들을 수 있는 범위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 있는 음파를 사용하기도 한다.

전자기 물리학의 초창기 실험가들은 무선 전신 장치를 만드는 것을 꿈꾸었다. 최초의 무선 전신 송신기들은 20세기 초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그 후, 진폭변조, 즉 AM (amplitude modulation) 기술은 무선을 통해 음성이나 음악을 전송하는 것을 가능케 하였으며, 이 매체는 후에 라디오라고 불리게 되었다. TV, 팩시밀리, 데이터 통신, 그리고 전자기 스펙트럼의 많은 부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의 발명과 함께, 원래의 용어가 생활 속으로 다시 다가왔다.

오늘날 무선 장비 사용의 보편적인 예로는 GPS, 셀룰러폰, 무선호출기, 무선 마우스, 양방향 라디오 등이 포함된다. 무선 LAN을 활용하는 회사나 조직의 수도 점차 늘어가고 있다. 노트북 컴퓨터와 같은 휴대용 컴퓨터용 무선 송수신기는 전화선에 꼽지 않고서도 인터넷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결국, 그것은 전세계의 어느 곳에 컴퓨터가 있더라도 인공위성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PCS Data에서 무선전송을 위한 주파수 대역의 확대에 관한 전자기 스펙트럼의 전망에 관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2000년 8월 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