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get

  1. 일반적인 의미의 widget[위짓]은, 약간의 기계적인 특질을 가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적은 크기이며, 그것이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또 그것의 이름을 기억할 수 없거나,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는 어떤 객체들의 부류에 관해 이야기 할 때, 어떠한 분리된 객체를 가리키는데 사용할 수 있는 용어이다.
  2. 컴퓨터에서의 widget은 정보를 나타내거나, 운영체계 및 응용프로그램 등과 상호 작용하려는 사용자를 위해 특유한 방법을 제공하는 GUI 구성요소이다. Widget에는 아이콘, 풀다운 메뉴, 푸시 버튼, 선택 상자, 체크 박스, 스크롤 바, 창, 토글 단추, 폼, 그리고 정보를 나타내고 받아들이고 사용자 요구에 응답하기 위한 많은 다른 구조들을 포함한다.

프로그래밍에서, widget은 또한 특정 widget이 보여지는 것 모습, 그것이 행동하는 방법, 그리고 그것이 사용자의 움직임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 등을 묘사하기 위해 작성된 작은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운영체계들은 응용프로그램에서 widget이 행동해야할 방법만을 명시함으로써 가져다 쓸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진 일련의 widget들을 포함하고 있다. 새로운 widget들도 만들어질 수 있다. 이 용어는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계와 X 윈도우 시스템에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widget의 각 형태는 클래스 (또는 서브클래스)로 정의되며, 항상 특정한 창과 결합된다. 보다 강화된 AIX의 X 윈도우 개발도구에서, widget은 기본적인 데이터 형식이다.

모두는 아니지만 자바Tcl과 같은 오늘날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 개발언어에, 프로그래머가 가져다 쓰거나 수정할 수 있는 widget 라이브러리가 딸려 나온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베이직을 사용하면, widget은 ActiveX 컨트롤의 일부로서 만들어질 수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4월 1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