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rable computer ; 착용식 컴퓨터

웨어러블 컴퓨터는 사람이 옷을 입듯이 몸에 착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말하며,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현재 대부대 군사 훈련용(연대나 대대 규모의 전투 훈련)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웨어러블 컴퓨터는 인텔의 i486-75 MHz 프로세서에 24 MB, 340 MB의 하드디스크, 전이중 방식의 사운드, SVGA 비디오 카드, 무선 랜카드, 그리고 2개의 PCMCIA 카드 확장 슬롯 등을 사용한다 (1997년도 기준의 규격임). 컴퓨터의 전원으로는 유연하고, 환경공학적이며, 교환이 쉽고, 재충전도 가능한 니켈합금 수소화물 배터리 팩이 사용된다.

이 컴퓨터는 데스크탑 컴퓨터와 호환성이 있으며, 윈도우95나 유닉스, 도스 등과 같은 PC에 사용 가능한 그 어떤 운영체계라도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하거나 또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목소리를 사용하거나 또는 손으로 들고 다니는 포인팅 장치 또는 팔에 장착된 키보드 등을 사용한다. 머리에 장착된 디스플레이 (HMD ; head-mounted display)가 컴퓨터 스크린을 대신한다. 대부분의 활용분야에서, 음성인식은 컴퓨터를 통제하는 주요 수단으로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작동하는 동안에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위해서이다.

컴퓨터는 작은 허리 팩에 달려있다. 다른 부분품들을 포함하여 웨어러블 컴퓨터 시스템은 약 2.4 kg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이 무게는 배터리의 크기나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디스플레이, GPS 등 시스템에 추가된 주변장치들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웨어러블 컴퓨터에서 배터리 개발기술이 더욱 중요하게 간주되는 이유는, 앞서 얘기한 대로 군사훈련시 각 병사들이 별도의 재충전 없이 수일 또는 수주일간 야외 훈련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전력을 공급하면서도, 무게는 오히려 가벼워야 병사들의 움직임에 방해를 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려면 크기와 무게가 커질 수밖에 없는 현재의 기술로는 이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한번에 모두 잡아야하는 어려운 명제이다.

웨어러블 컴퓨터는 전문적인 역무를 수행하고자하는 전문가들에게 다음과 같이 많은 장점들을 제공한다.

미국 조지아 공대 연구소에서 웨어러블 컴퓨터를 이용한 훈련 및 성과지원시스템에 관해 쓴 글을 보면 상세한 내용과 함께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