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ctor graphics ; 벡터 그래픽

벡터그래픽은 주어진 2차원이나 3차원 공간에 선이나 형상을 배치하는데 있어 일련의 명령들이나 수학적 표현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를 만든다. 물리학에서의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둘다 동시에 갖는 것을 말한다. 벡터 그래픽에서는, 아티스트들의 창작활동 결과물인 그래픽 파일이, 일련의 벡터 서술문의 형태로 창작되고 저장된다. 예를 들면, 벡터 그래픽 파일에는 선을 그리기 위해 각 비트들이 저장되어 있는 대신에, 연결될 일련의 점의 위치가 들어있다. 그로 인해 파일 크기가 작아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어느 순간에 벡터 이미지는 래스터 이미지로 변환되며, 각각의 비트맵은 표시공간에 직접 사상된다. 벡터 파일은 때로 기하학적 도형파일이라고도 부른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나 코렐드로우와 같은 도구로 작성된 대부분의 이미지는 벡터 이미지 파일의 형태이다. 벡터 이미지 파일들은 래스터 이미지 파일보다 수정하기가 더 쉽다.

애니메이션 이미지 또한 대개 벡터 파일로 만들어진다. 쇽웨이브플래시는 2차원이나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이며, 벡터 파일의 형태로 사용자에게 보내진 다음, 도착하자마자 래스터로 변환된다.


이 정보는 1999년 10월 20일에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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