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ceiver ; 트랜시버

[참고] repeatertransponder 항목도 함께 볼 것

트랜시버는 전송기(transmitter)와 수신기(receiver)를 하나의 패키지에 합한 것이다. 이 용어는 휴대폰이나 무선전화기, 휴대용 무전기 등과 같은 무선 전송장치들에 적용되며, 아날로그디지털 신호를 송신하고 수신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이따금 케이블이나 광케이블 시스템의 송수신기와 관련하여 사용될 때도 있다.

무전기 트랜시버에서, 송신 중에는 수신기가 동작하지 않는다. 전자 스위치를 사용하면 송신기와 수신기가 같은 안테나에 접속될 수 있고, 송신기의 출력이 수신기에 피해주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트랜시버를 이용하면, 송신 중 신호를 수신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것을 반이중 방식이라고 하며, 송신과 수신은 항상은 아니지만 같은 주파수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어떤 종류의 트랜시버는 송신 중에 신호를 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러한 것을 전이중 방식이라고 하며, 송신기와 수신기는 충분히 다른 주파수를 사용함으로써 송신 신호가 수신을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셀룰러 폰이나 무선전화기 등이 이러한 방식을 사용한다.

위성 통신 네트웍은 육상에 기반을 둔 가입자 선들에서 흔히 전이중 방식의 트랜시버를 채용한다. 트랜시버에서 위성으로 전송된 신호를 업링크라고 부르고, 위성에서 트랜시버로 수신된 신호를 다운링크라고 부른다.

트랜시버는 실제로 네트웍 전선 상에 있는 회선에서 신호들을 사용하고 전선을 통해 지나가는 신호들을 감지해내는 근거리통신망의 장치를 나타내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된다. 많은 근거리통신망에서 트랜시버는 네트웍 카드 내에 장착되지만, 어떤 종류의 네트웍에서는 외장형 트랜시버를 필요로 한다. 이더넷 네트웍에서, 트랜시버를 MAU라고 부르기도 한다.


작성 : 99-10-06 수정 : 05-03-28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