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en ring network ; 토큰링 네트웍

토큰링 네트웍은 근거리통신망의 한 형태이다. 토큰링 네트웍에서, 모든 워크스테이션은 하나의 링 또는 스타 형상으로 연결되어 있고, 메시지를 동시에 보내고자 하는 두 워크스테이션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토큰을 돌리는 형식이 사용된다. 아래에 토큰링의 동작원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였다.

  1. 비어있는 정보 프레임들이 끊임없이 링을 따라 돈다.
  2. 어떤 워크스테이션이 메시지를 보내기를 원하면, 자신에게 그 프레임이 도착했을 때 빈 프레임 속에 토큰을 삽입하고 (이것은 단순히 프레임 내의 토큰 비트의 값을 "0"에서 "1"로 바꾸는 작업이다), 프레임 내에 보낼 메시지와 수신자 주소를 끼워 넣는다.
  3. 그 프레임은 다음 순서에 있는 모든 워크스테이션에 도착할 때마다 내용이 조사되는데, 만약 메시지의 수신자로 지정된 워크스테이션에 도착하면, 프레임으로부터 메시지가 복사되고 토큰 비트는 다시 "0"으로 재 설정된다 (그 후에도 프레임은 순서에 따라 계속 돌아간다).
  4. 그 프레임이 메시지를 보낸 원래의 워크스테이션으로 돌아왔을 때, 토큰이 "0"으로 변경되어 있다면 그 메시지가 제대로 송신되었다고 인식하고, 원래의 워크스테이션이 메시지를 프레임으로부터 제거한다.
  5. 프레임은 비어있는 상태로 계속해서 돌게되는데, 이것은 보낼 메시지가 있는 다른 워크스테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을 의미한다.
토큰을 전달하는 방식은 비단 링형 랜에서 뿐만이 아니라 버스 형상의 랜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토큰링 프로토콜에 관한 표준은 IEEE 802.5에 규격화되어있다. 아마도 이 프로토콜의 구현사례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직도 많은 기업에서 랜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IBM 토큰링 네트웍일 것이다. FDDI 역시 토큰링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