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en ; 토큰

  1.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토큰은, 문법적으로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기본적인 언어요소를 말하는데, 예를 들어 하나의 키워드나 연산자 또는 구두점 등이 토큰이 될수 있다.
  2. 네트웍에서 말하는 토큰이란, 토큰링 네트웍을 따라 돌아다니는 일련의 특별한 비트열이다. 컴퓨터들은 네트웍을 따라 순환하는 토큰을 자신이 잡았을 때만 네트웍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각 네트웍에는 오직 단 한 개의 토큰만이 존재함으로써, 두 개 이상의 컴퓨터가 동시에 메시지를 전송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한다.
  3. 보안 시스템에서의 토큰은, 크레딧 카드 크기의 작은 장치를 말하는데, 계속해서 변화하는 ID 코드를 표시해준다. 사용자가 처음에 암호를 입력하면, 카드는 네트웍에 접속할 수 있는 ID를 그때그때 표시해준다. 보통, 매 5분마다 ID가 변경된다.
  4. 협력하여 일하는 행위자들 간에 공유자원 접근에 대한 동기화를 보장하기 위해 전달되는 추상적인 개념을 말한다. 이러한 토큰은 절대로 복사될 수도 손상될 수도 없으며, 토큰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라도 특정 자원의 배타적 접근이 허용되며, 그것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여러 명의 프로그래머가 하나의 프로그램을 협력하여 개발한다고 할 때, 어떤 순간에는 토큰을 가지고 있는 오직 단 한 명의 프로그래머만이 그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으며, 다른 프로그래머들은 볼 수만 있다. 누군가가 그 프로그램을 수정하길 원하면, 먼저 토큰을 얻어야만 한다. 이렇게 하면, 여러 명의 프로그래머가 동시에 서로 다른 수정을 함으로써 야기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봉쇄할 수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10월 2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