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el (texture element) ; 텍셀

[주] 비슷한 용어인 보셀도 함께 참조할 것

컴퓨터 그래픽에서, 텍셀은 표면이 부드러운 느낌이 나도록 벽지에 사용되는 3차원 객체를 2차원 질감 묘사 맵으로 번역하였을 때의 최소 그래픽 구성요소를 표현한다. 텍셀은 그것이 그래픽의 최소 단위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픽셀과 비슷하다. 그러나, 텍셀은 질감 맵에 사용되는 것이며, 픽셀은 이미지 디스플레이에 사용된다는 차이가 있다. 특별한 사례에, 즉 3차원 객체의 연출의 일부 분야에서는 텍셀과 픽셀 사이에 1 대 1 대응관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3차원 연출의 경우에서, 텍셀과 픽셀은 그렇게 간단한 방식으로 쌍을 이루지는 않는다.

3차원 질감 맵으로 나타낸 객체가, 보는 사람에게 가까워져 질감 구성요소가 비교적 크게 보이게 될 때, 각각의 텍셀은 여러 개의 픽셀로 구성될 수 있으며, 질감 맵의 패턴도 잘 보인다. 그러나 같은 3차원 객체라도 거리가 멀어지면, 질감 맵 패턴은 아주 더 작게 보이게 되며, 각 텍셀은 결국 픽셀보다 작아지게 된다. 평균 처리가 사용되어야만 할 때, 일부 텍셀들은 각 픽셀을 이루기 위해 결합된다. 만약, 객체가 충분히 멀어졌을 때, 또는 만약 그것의 한 면이 보는 사람의 위치에서 예리한 각도에서 보이게 될 경우, 텍셀은 아주 작아지며 패턴의 본질은 관찰되는 이미지 내에서 없어진다.

  • Fabrice Neyret의 Volumetric Textures라는 제목의 글에 좀더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 Neyret도 Animated Texels에 관한 논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7월 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