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rminal server ; 터미널 서버

일반적으로 정보기술에서 말하는 터미널 서버는, PC프린터 기타 주변장치 등과 같은 터미널들이 근거리통신망, 또는 광역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는 포트를 제공하는 하드웨어 장치이다. 터미널들은 RS-232C 또는 RS-423 등과 같은 직렬포트를 이용하여 터미널 서버에 접속한다. 터미널 서버의 다른 한쪽은 네트웍카드를 통하여 이더넷이나 토큰링과 같은 근거리통신망에 접속되거나, 또는 모뎀을 통해 광역통신망, X.25 네트웍 또는 3270 게이트웨이 등에 다이얼업 접속을 한다. 터미널 서버의 사용은 모든 터미널들이 네트웍카드나 모뎀을 각각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터미널 서버 내부의 접속자원은 접속되어 있는 모든 터미널들에 의해 동적으로 공유된다.

일부 터미널 서버들은 최대 128대까지의 터미널을 지원할 수 있다. 그러한 터미널들에는 PC나 3270 터미널, 프린터, 기타 RS-232/423 인터페이스를 가지는 여러 가지 주변장치들이 포함된다.

어떤 터미널 서버에서, 터미널들은 호스트텔넷 접속을 하기 위해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거나, DEC 호스트 접속하기 위해 LAT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터미널 서버에서는 터미널 사용자가 유닉스, IBM, DEC 등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호스트 운영체계에 다중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도 한다.

간혹 터미널 서버라는 용어 대신에 통신 서버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시스코에서 자사의 터미널 서버 제품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2001년 1월 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