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pe, tape drive, and tape cartridge ; 테이프, 테이프 드라이브, 테이프 카트리지

컴퓨터에서, 테이프는 읽기와 쓰기가 모두 가능한 전자기 저장 매체이다. 테이프 드라이브는 테이프를 원하는 곳에 위치시키고, 기록된 데이터를 읽어 내거나, 기록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다. 테이프 카트리지는 휴대할 수 있도록 보호용기에 들어 있는 테이프이다.

초창기의 비즈니스 컴퓨터에서, 테이프는 주요 저장매체였으며, 컴퓨터 시스템 오퍼레이터는 매일 다른 작업을 위해 테이프를 장착했다 빼냈다 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그러나, 자기 디스크가 개발되면서, 테이프는 메인프레임에 있는 대량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매체로 주로 사용되었다. 다른 것들은 별문제로 하더라도, 테이프의 가장 커다란 약점은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 위해, 무조건 테이프의 처음부터 액세스하여 그 위치까지 공회전 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테이프의 주 용도는 대량의 데이터를 일괄 처리하는데 사용되었다 (급여작업이 이러한 일괄처리 작업의 대표적인 예이다).

오늘날에도, 테이프는 메인프레임 등의 데이터를 영구 보관할 목적으로 여전히 사용된다. 새로운 형태의 테이프는 자동 백업에도 사용되고 있다. PC에서도, 백업용으로 테이프가 사용되기도 하지만, 집드라이브나 집디스크 등이 더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대형시스템의 백업을 위해서는 DLT가 사용되는데, 20 GB 또는 40 G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테이프 카트리지에 초당 10 MB 정도의 대단히 빠른 속도의 백업을 제공하며, 이러한 카트리지 수백 개를 장착하여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과 함께 사용된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1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