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 테이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테이블이란 정보를 마치 종이 위에 있는 것같과 같은 형식으로 조직화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이다. 컴퓨터와 관련된 테이블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동작하는 방식도 각기 다르다. 아래에 비교적 보편적인 형식의 테이블에 관한 예가 제시되어 있다.

  1. 데이터 처리에서, 테이블이란 흔히 배열이라고도 하며, 여러 필드들을 구성한다. 테이블은 비교적 영구적인 데이터와 자주 수정되는 데이터를 모두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디스크 볼륨 상에 위치해 있는 테이블은 섹터가 기록될 때 갱신된다.
  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이란 단일 주제에 관해 행과 열로 구성되는 정보 모음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업무용 데이터베이스는 대개 고객 정보에 관한 테이블을 가지고 있는데, 고객의 계정 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을 저장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행으로 구성된다. 테이블 내에서 계정 번호 등과 같은 낱낱의 데이터 각각을 필드라고 부른다. 하나의 행은 모든 고객들의 전화 번호 등과 같은 어떤 한 필드 내의 모든 데이터로 구성된다. 필드는 완전한 정보 셋인 레코드로 조직화되며, 각각은 하나의 열을 이룬다. 표준화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테이블로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3. 컴퓨터로 만들어지거나 또는 종이 위에 손쉽게 그릴 수 있는 진리표에는 기반이 되는 결정이나 기준 목록을 포함한다. 진리표에는 가능한 모든 결정 상황이 목록화되며, 각 상황에서 취해져야 할 행위가 정의된다. 기본적인 예로는, 도로 교차점의 교통 상황에 대하여 "예" 또는 "아니오"와 같은 결정들과 빨간색 신호나, 녹색 신호 등과 같이 기준들이 표현될 수 있다. 진리표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내려지는 결정에 따라 처리 기준을 지시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에도 삽입될 수 있다. 진리표가 변경되면 프로그램에도 반영된다.
  4. HTML 테이블은 웹페이지 요소들을 공간적으로 구성하거나 목록이나 규격 등과 같은 표 형식의 데이터들이 화면에 보기 좋게 표시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웨스트 잉글랜드 대학에서는 진리표에 관한 온라인 교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2년 6월 1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