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tch ; 스위치

통신 분야에서, 스위치는 단위 데이터를 다음 목적지까지 보내기 위해 경로 또는 회선을 선택하는 네트웍 장비이다. 스위치는 루트, 즉 보다 명확히 말하면, 인접한 네트웍 지점 중 어디로 데이터가 보내져야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장비인 라우터 기능을 포함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네트웍과, 루트를 어떻게 결정해야하는지에 관한 지식을 요구하는 라우터보다, 스위치가 훨씬 단순하고 더 빠르게 동작하는 장치이다.

스위치는 대개 OSI 참조모델에서 2 계층, 즉 데이터링크 계층과 관련된다. 그러나, 일부 신형 스위치들은 3 계층인 네트웍 계층의 라우팅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는데, 이를 흔히 IP 스위치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규모 네트웍에서, 네트웍 내의 한 스위치에서 다른 스위치까지 움직이는 것을 이라고 부른다. 스위치가 단위 데이터를 어느 곳으로 전달해야할지 알아내는데 걸리는 시간을 "잠재시간"이라고 부른다. 스위치는 한 네트웍이 다른 네트웍과 연결된 백본이나 게이트웨이 계층에, 그리고 데이터가 전달되어지고 있는 목적지나 발신지에서 가까운 서브네트웍 계층에 주로 사용된다.

네트웍에서 스위치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다. 많은 근거리통신망들이 모든 노드에서 각 메시지를 검사하지만, 오직 지정된 목적지에서만 읽을 수 있도록, 링형이나 버스형으로 구성된다.

회선 교환 대 패킷 교환

네트웍의 경로는 일정 기간동안 둘 이상의 당사자들 간에 배타적으로 사용된 후, 다른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절체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의 "교환"을 회선교환이라고 부르며, 회선이 사용되는 동안에는 실제로 전용, 즉 항상 연결된 경로와 같다. 오늘날, 일반적인 전화통화가 바로 회선교환 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디지털 신호를 사용, 네트웍을 통해 전송되는 대부분의 데이터는 패킷교환 방식을 사용한다. 패킷교환 방식을 사용하면, 모든 네트웍 사용자들이 동시에 같은 경로를 공유할 수 있으며, 단위 데이터가 이동하는 루트도 상황 조건이 변하면 달라질 수 있다. 패킷교환 방식에서, 메시지는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뉘어지며, 패킷은 일정한 크기로 구성된다. 패킷에는 발신자와 수신자의 네트웍 주소가 추가된다. 각 네트웍 지점에서는, 그 패킷을 다음에 어디로 전달해야 할지를 알기 위해 패킷을 검사한다. 같은 메시지에서 나뉘어진 여러 개의 패킷들은 서로 다른 루트를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처음에 보내진 순서와 목적지에 도착하는 순서도 다를 수 있다. 목적지에서, 한 메시지 내의 패킷들이 모두 도착되면, 원래의 메시지로 재조립된다.


작성 : 00-02-17 수정 : 02-02-06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