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farm ; 서버팜

서버팜은 한곳에 집단으로 수용되어 동작되는 일련의 컴퓨터군을 말한다. 서버팜은 때로 서버 클러스터라고 불리기도 한다. 웹서버팜은 하나 이상의 서버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 또는 다중 서버를 사용하여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ISP를 지칭한다.

상용 네트웍에서, 서버팜은 PC 사용자들을 위해 중앙 집중식 접근제어, 파일프린터 공유, 백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서버팜에 있는 각 서버들은 개별적으로 별도의 운영체계를 가지거나 또는 운영체계를 공유할 수 있으며, 서비스 요구가 많을 경우 부하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정되기도 한다. 서버팜 내에서는, 만약 어떤 서버의 서비스가 중단되더라도, 다른 서버가 즉시 대체되어 중단 없는 서비스의 진행이 가능하다.

인터넷에서 웹서버팜 (또는 그냥 줄여서 웹팜)이란 사용자들의 서비스 요구를 처리하기 위해 두 대 이상의 서버를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지칭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웹페이지에 대한 사용자 요구를 처리하는데는 단 한 대의 웹서버면 충분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규모 웹사이트는 수십, 수백 대의 서버가 필요한 경우도 많다.

웹팜이라는 용어는 단순히 여러 대의 서버에 걸쳐 웹사이트를 구축, 운영하는 비즈니스 형태를 지칭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일부 웹팜은 서버 소유자의 공간이 아닌 다른 사이트에 갖다놓고 운영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특히 콜로케이션이라고 부른다.

SearchWin2000.com은 서버팜에 관한 인터넷 링크 모음을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2002년 3월 1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