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lability ; 범위성(範圍性)

정보기술에서 말하는 범위성은 다음의 두 가지 용례를 가진다.

  1. 범위성은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이나 제품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이,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크기나 용량을 변경해도, 그 기능이 계속하여 잘 동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크기 변화는 대체로 크기나 용량 면에서 더 커지는 쪽으로 이루어진다. 크기 변화는 제품 그 자체일 수도 있고 (예를 들면, 저장장치나 RAM의 증설 등과 같이 같은 계열의 대용량 컴퓨터 시스템으로 바뀌는 것), 또는 객체 차체가 새로운 환경으로의 이동하는 것 (예를 들면, 새로운 운영체계의 장착 등)일 수도 있다.
  2. 범위성이란 확장된 환경에서 기능이 잘 동작하는 것뿐 아니라, 실제로 그것의 이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작은 운영체계에서 크기가 더 큰 운영체계로 옮겨질 수 있고, 성능이라는 측면에서 대형 운영체계의 장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고, 더 많은 수의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될 수 있다면, 그것은 범위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대개 상향으로의 범위성이 하향으로의 범위성 보다 구현하기에 더 쉬운데, 그 이유는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처음 만들 때 가용한 시스템 자원 (예를 들면 디스크 용량 등)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향으로 축소하는 제품은, 더 많이 제한된 환경에서 전과 동일한 결과를 달성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정보는 2000년 3월 2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