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tine and subroutine ; 루틴과 서브 루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루틴과 서브 루틴은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불려지거나 반복해서 사용되도록 만들어진 일련의 코드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를 이용하면 프로그램을 더 짧으면서도 읽고 쓰기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하나의 루틴이 다수의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수 있어서 다른 프로그래머들이 코드를 다시 작성하지 않도록 해준다. 프로그램 로직의 주요 부분에서는 필요할 경우 공통 루틴으로 분기할 수 있으며, 해당 루틴의 작업이 완료되면 분기된 명령의 다음 명령으로 복귀한다.

어셈블러 언어에서는 매크로 명령어라 불리는 인터페이스를 가진 매크로 정의 부분에 변수의 입력을 필요로 하는 루틴이 코딩될 수 있다. 프로그래머는 루틴을 포함하거나 그 루틴으로 분기하는 대신 매크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매크로 정의 및 명령어는 다수의 프로그램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프로그래머 사이에서 공유되는 경우가 많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공통적으로 필요한 많은 루틴이 미리 함수로 만들어진다. 어떤 함수는 프로그램의 다른 코드와 함께 컴파일 되고, 어떤 함수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시스템 서비스를 위한 동적 호출(dynamic call)을 하는 부분에서 컴파일 되기도 한다. 함수들은 때때로 라이브러리 루틴이라고도 불린다. 컴파일러와 라이브러리 루틴은 대체로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패키지의 일부분이 된다.

윈도우와 같은 PC운영체계에서는 특정 입출력 장치와 상호작용 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 루틴을 동적 링크 라이브러리(DLL) 루틴이라 한다. 이 루틴들은 처음 불려질 때 비로소 메모리에 실제 로딩되기 때문에 앞에 동적(動的)이라는 말이 붙는다.

비교적 최근에 쓰이기 시작한 용어인 "프로시저"도 의미상으로는 루틴과 거의 비슷하다.


이 정보는 1999년 5월 11일에 수정되었으며, 강봉순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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