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eater ; 리피터

1.

통신 네트웍에서, 리피터는 전자기 또는 광학 전송매체 상에서 신호를 수신하고, 증폭하며, 매체의 다음 구간으로 재전송 시키는 장치이다. 리피터들은 전자기장 확산이나 케이블 손실로 인한 신호감쇠를 극복하므로, 여러 대의 리피터들을 써서 신호를 먼 거리까지 연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리피터들은 근거리통신망 내에서 세그먼트들을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또한 유무선 광역통신망 전송을 증폭하고 연장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해리 뉴턴은 자신이 쓴 전기통신사전에서, "리피터는 신호를 강화하는 것 외에도 노이즈와 원치 않는 신호대역을 제거한다"고 지적했다. 뉴턴에 따르면, 리피터는 디지털 신호는 아날로그 신호들과는 달리 원래의 신호가 약하고 왜곡되었다고 하더라도, 명료하게 감지되고 복원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날로그 전송에서는, 증폭기를 이용하여 신호를 다시 강화시키는데, 불행히도 이렇게 하면 원하는 정보뿐 아니라 잡음까지도 증폭된다는 것이 문제이다.

디지털 신호들은 전압의 존재여부에 달려있으므로 아날로그 신호에 비해 보다 빠르게 방산 되어 없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리피터를 이용하여 좀더 자주 반복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날로그 신호 증폭기는 18 km의 간격으로 배치되는데 비해, 디지털 신호의 리피터는 대체로 2~6 km 간격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케이블시스템에서, 리피터는 증폭기 회로와 몇 개의 신호변환기로 구성될 정도로 매우 단순하다. 케이블의 임피던스는 증폭기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증폭기 입력 및 출력과 맞아야만 하는데, 이렇게 되면 케이블을 따라 이동하는 신호의 반향도 최소화된다. 만약 이러한 반향을 제거하지 않으면 원치 않는 에코 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리피터는 무선수신기, 증폭기, 송신기, 절연기 및 두 개의 안테나로 구성된다. 송신기는 수신된 신호와는 다른 주파수의 신호를 만들어 낸다. 이것을 주파수 차이라고 부르며, 수신을 방해할 정도로 강력하게 신호가 송신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이다. 절연기는 이러한 측면에서의 추가적인 보호를 제공한다. 전략적으로 리피터가 고층빌딩이나 높은 산의 꼭대기에 위치할 때, 리피터가 없는 경우에 비해 훨씬 더 장거리 통신을 허용하므로, 무선 네트웍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광통신망에서, 리피터는 광전지, 증폭기, 그리고 LED 또는 IRED 증폭에 필요한 적외선 신호등으로 구성된다. 광통신용 리피터는 무선용 리피터에 비해 훨씬 적은 전력으로 동작하며, 더 간단하고 값도 싸지만, 내부회로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시 주의가 요망된다.

   
2.

버스용 리피터는 하나의 컴퓨터 버스를 다른 컴퓨터 섀시 내의 버스로 연결하며, 본질적으로 한 컴퓨터를 다른 컴퓨터로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3.

리피터들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수신기에서 다른 수신기로 무선 주파수 범위를 확장하기 위하여 아마추어 무선사나 상용 무선기 운영자들에 의해 사용된다. 이런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드롭 리피터, , 신호를 받아서 여러 방향으로 재 전송하는데 쓰이는 허브 리피터 등으로 구성된다.


이 정보는 1999년 10월 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