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ter ; 래스터

[참고] 프레임, 래스터 그래픽, 래스터 이미지 프로세서 항목들도 함께 볼 것

래스터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CRT나 LCD 모니터의 영역에 관계된 용어이다.

CRT에서 래스터는 TV 브라운관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전자빔을 좌에서 우로,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빠르게 스캐닝하는 수평 주사선의 연속이다. 그러나, 거기에도 어떤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해상도가 TV 브라운관보다 더 좋다. 또한, TV의 래스터 스캔은 인터레이스인데 반해 컴퓨터의 래스터 스캔은 거의 항상 인터레이스가 아니다. CRT에서 래스터는 모니터의 전체화면 크기에 비해 약간 작다. 래스터의 높이나 폭은 조절 가능하며, 화면이 표시되는 수평 및 수직위치도 조정할 수 있다.

LCD에서의 래스터(보통 그리드라고 불린다)는 CRT와는 다르게 스캔되며, 이미지 요소들이 개별적으로 나타난다. LCD에서 래스터는 보통 모니터 크기에 맞추어지는데, 만약 저해상도가 사용되면(예를 들어 800×600에 맞추어진 LCD에 640×480 해상도를 설정한 경우 등), 이미지는 오직 화면의 일부에만 표시된다. 이와는 반대로 고해상도가 사용되면(예를 들어 800×600에 맞추어진 LCD에 1,024×768 해상도를 설정한 경우 등), 이미지는 화면에서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을 넘어서기 때문에, 전체를 보기 위해서는 스크롤링이 필요하게 된다.


이 정보는 1999년 8월 16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