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eudocode ; 의사(疑似) 코드

Pseudocode[수-도 코드], 즉 의사코드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알고리즘이 해야 하는 내용을 자세히 기술해 놓은 것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보다는 자연어에 가깝게 표현해 놓은 것이다. 의사코드는 때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상세한 단계로 사용된다. 이를 이용하여 설계자나 설계내용을 매우 자세하게 나타낼 수 있고, 프로그래머에게는 다음 단계에서 특정한 프로그램 언어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상세한 템플릿을 제공한다.

의사코드는 비교적 자세하고 또 읽기도 쉽기 때문에, 나중에 실제 프로그램이 설계대로 잘 맞아 들어갈 것인지를 보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설계자와 프로그래머가 팀을 이루어 의사코드를 미리 면밀히 검토하는 경우도 있다. 의사코드 단계에서 발견한 에러들은 실제로 개발단계에서 잡아내는 것보다 비용 면에서 절약이 된다. 의사코드는 일단 승인되면, 프로그램 언어의 어휘와 문법을 이용하여 재 작성하게 된다. 의사코드는 때로 CASE 기반의 방법론과 함께 사용된다.

주어진 의사코드 언어를 주어진 프로그램 언어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Vision Based Methodology에서 의사코드와 비슷한 접근방법을 비교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