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 ; 포트

  1. 컴퓨터나 통신장비에서, 포트는 일반적으로 다른 장치에 물리적으로 접속되는 특정한 부위를 말하며, 대개 소켓이나 플러그 등의 형태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PC에는 하나 이상의 직렬 포트와 한 개의 병렬 포트가 제공된다. 직렬 포트는 한번에 한 비트씩 모뎀과 같은 주변장치로 전송하는 직렬 전송을 지원하며, 병렬 포트는 한번에 여러 비트프린터와 같은 주변장치로 전송할 수 있는 병렬 전송을 지원한다.
  2. 프로그래밍에서, 포트는 "논리적인 접속장소"이며, 특히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사용할 때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네트웍 상의 특정 서버 프로그램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웹 프로토콜인 HTTP와 같이, TCP/IP의 상위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에서는 미리 지정된 포트번호 들을 가지고 있다. 이런 것들은 IANA에 의해 지정되었으며, "잘 알려진 포트들"이라고 불린다. 다른 응용프로그램 프로세스들은 매번 접속할 때마다 포트번호가 동적으로 부여된다. 서버 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되면, 지정된 포트번호로 바인드된다. 그 서버를 사용하려는 모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들은 지정된 포트번호에 바이드해야만 한다.
    포트번호는 0부터 65536 이다. 포트번호 0부터 1024까지는 어떤 특권을 가진 서비스에 의해 사용될 수 있도록 예약되어 있다. HTTP 서비스를 위해서는 대개 80번 포트가 지정되는데, 이를 URL에 적을 필요는 없다.
  3. 프로그래밍에서, "포팅한다"는 것은 응용프로그램이 개발되었던 한 운영체계 환경으로부터 다른 운영체계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새로운 환경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포팅이란 말에는 여러 가지 작업이 수반됨을 암시하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완전히 재개발하는 것 만큼 많은 것은 아니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나 X/Open의 유닉스 95 C 언어와 같이 개방형 표준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들을 이용하면, 프로그램을 다른 운영체계에 포팅 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을 최소화하거나 완전히 없앨 수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11월 16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