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el ("picture element"의 단축형) ; 화소

Pixel[픽셀]은 컴퓨터 디스플레이 또는 컴퓨터 이미지 상의 프로그램이 가능한 색상의 기본 단위이다 (물리적인 단위라기 보다는 논리적 단위라고 생각하라). 픽셀의 물리적인 크기는 사용자가 화면의 해상도를 어떻게 세팅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화면 해상도를 최고로 설정하면, 픽셀의 물리적인 크기는 물리적인 점의 간격과 같아지지만, 그 이하의 해상도로 설정하면, 픽셀의 크기는 스크린 점의 물리적인 크기보다 커질 것이다.

특정 픽셀의 색상은 적, 녹, 청의 3가지 색상 스펙트럼 요소들이 섞여서 만들어진다. 특정 픽셀의 색상을 정의하기 위하여 적, 녹, 청 각각 1 바이트씩, 총 3 바이트의 데이터가 사용된다. 트루컬러, 즉 24 비트 컬러 시스템은 3 바이트 모두를 사용한다. 그러나, 초창기의 컬러 디스플레이 시스템에서는 8 비트를 사용하였으며, 이 경우에는 256가지의 색상만을 제공할 수 있게된다.

비트맵x 좌표인 수평 주사선을 따라 각 픽셀에 한가지 색상을 나타내고, y 좌표인 수직 주사선을 따라 각 픽셀에 하나의 색상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GIF 파일은 다른 데이터와 함께 이미지의 비트맵을 포함한다.

화면 이미지의 선명도는 때로 dpi 로 표현된다 (여기서 도트란 곧 픽셀을 의미한다). dpi는 물리적인 화면크기와 해상도 설정에 의해 결정된다. 대형 화면에서는 동일한 량의 데이터가 훨씬 넓은 장소에 퍼져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주어진 이미지가 낮은 해상도를 가진다. 또는 같은 크기의 화면에서, 해상도가 저해상도로 설정되면(예를 들어, 800×600으로부터 640×480 등으로 변환) 화면에는 더 적은 수의 점들이 있게되기 때문에, 이미지가 덜 선명하게 된다 (반면에, 텍스트와 같은 개별적인 이미지 요소들은 크기가 커지게 된다).


이 정보는 1999년 10월 1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