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et-switched ; 패킷교환 방식

패킷교환 방식은, 패킷이라고 불리는 비교적 적은 데이터 단위가 각 패킷에 담긴 목적지 주소를 기반으로 하여 네트웍을 통해 발송되는 네트웍의 한 형태이다. 통신 메시지를 패킷으로 나눔으로써 네트웍 내의 동일한 데이터 경로를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이러한 형태의 통신을 비연결형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상의 대부분의 트래픽은 패킷교환 방식을 사용하며,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비연결형 네트웍이다.

패킷교환 방식과 대비되는 것이 회선교환 방식인데, 이는 평범한 음성 전화망과 같은 형태의 네트웍으로서, 통화를 위한 통신회선이 설정되면 그 시간동안에는 통화에 관련되는 사람들에게만 전용으로 할당된다. 음성전화에 인터넷의 패킷 교환방식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양측의 대화내용은 패킷으로 나뉘어져 전송되고, 그 패킷들은 반대편에서 재조립된다.

패킷 교환방식을 쓰는 디지털 네트웍의 또다른 보편적인 형태는 X.25 네트웍인데, 상용 광역통신망 프로토콜로서 광범위하게 설치되었다. 인터넷 프로토콜 패킷들은 X.25 네트웍 상에서도 전송될 수 있다. X.25 네트웍은 또한 일정 시간동안 양측에게 전용으로 논리접속이 확립되는 가상회선도 지원한다. 고정 가상회선은 종량제 요금체제에 기반하여 경로를 할당하며, 기업들에게는 전용회선 시스템의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고정 가상회선은 전용 논리접속이지만, 실제로 물리적인 자원이 여러 개의 논리접속이나 사용자들 간에 공유될 수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4월 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