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n e-mail ; 옵트인 이메일

옵트인 이메일은 웹 마케팅 용어로서, 웹사이트 회원 등록시 광고성 전자우편을 수신할 것에 동의한 사용자들에 대해서만 전자우편을 발송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웹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제품이나 서비스 분류에 관한 광고성 정보를 수신할 것인지에 대해 의사를 표시 하도록 요구 받는다. 정보 수신에 동의한 사람들에게 전자우편을 보내는 것은, 원치 않는 스팸 메일을 보내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자신들이 보내는 옵트인 이메일 내용 중에 "귀하가 회원가입시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 수신에 동의하였으므로 스팸메일이 아니다"라는 내용을 환기시키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비록 수신자가 전자우편 수신에 동의를 했더라도,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메일링 리스트에서 자신을 빼달라는 요청을 할 수 있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일단 메일을 보내고 난 뒤 만약 수신을 원치 않는다면 메일링 리스트에서 자신을 빼달라는 요청을 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옵트아웃 이메일"이라고 부른다.

미국의 인터넷 직접 마케팅국에서는 옵트인 방식의 이메일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작성 : 02-08-15 수정 : 04-03-26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