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ll modem or null modem cable ; 널 모뎀 또는 널 모뎀 케이블

널 모뎀이란 두 대의 컴퓨터를 각각의 통신 포트 (RS-232C 포트)를 통해 직접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케이블로서, 널 모뎀 케이블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널 모뎀 케이블의 가장 일반적인 활용은 서로 다른 컴퓨터를 쓰는 두 명의 경기자들간의 접근전 게임을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널 모뎀 케이블은 약 9 m 정도의 거리제한이 있으므로, 두 대의 컴퓨터는 제한거리 이내에 있어야 한다).

표준 RS-232C 직렬통신 인터페이스는 DTE (대개는 PC가 된다)와 DCE (대개는 모뎀이 된다) 간의 신호 프로토콜을 정의한다. 신호들은 일련의 신호선들을 통해 전송되는데, 각 신호선은 DTE와 DCE간에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각 방향으로 한 신호선은 데이터를 송신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신호선은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면, DTE가 DCE에게 RTS 회선을 통해 "Request to Send" 신호를 보내면, DCE는 CTS 회선을 통해 "Clear to Send" 신호로 응답한다. 일련의 비슷한 제어신호 교환이 있은 후에, DTE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전용 신호선으로 데이터를 보내는데, DCE 역시 DTE로부터 데이터를 받는 전용 신호선이 있다.

PC와 다른 직렬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모뎀 또는 기타 다른 DCE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때로는 DTE 인터페이스가 PC와 직렬장치 둘 모두에 직접 사용되어야 할 경우도 있다. 하지만, DTE 인터페이스는 DCE 장치와 함께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DCE를 쓰지않고 DTE끼리 직접 연결한다면 송수신 신호선의 짝이 맞지 않게 된다. 널 모뎀 케이블이 하는 일이 바로, 다른 한쪽 끝에 있는 PC 또는 디바이스의 DTE 인터페이스가 DCE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널 모뎀 케이블을 때로는 크로스오버 케이블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Quake II 게임을 실행시키기 위해 널 모뎀을 연결하는 방법이 이 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10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