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book computer ; 노트북 컴퓨터

노트북 컴퓨터는 배터리로 동작하는 컴퓨터로서 대개 서류가방보다도 작아서 쉽게 휴대할 수 있으므로 비행기나 도서관, 임시 사무실 그리고 회의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편리하게 사용된다. 노트북 컴퓨터의 크기는 대체로 무게가 2 kg 정도, 두께는 70 mm 이하로서, 랩톱 컴퓨터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다. 잘 알려진 노트북 컴퓨터 메이커들로는 IBM, NEC, Dell, 도시바, 휴렛팩커드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현대, 삼성, 대우, 삼보 등의 회사에서 모두 자사의 브랜드를 붙인 노트북 컴퓨터를 판매하고 있다.

노트북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같은 성능을 갖는 데스크탑 컴퓨터에 비해 값이 비싼데, 그 이유는 설계와 제작이 그만큼 더 어렵기 때문이다. 노트북에 도킹 스테이션을 결합하면 데스크탑 컴퓨터로 변모시킬 수 있는데, 대개 도킹 스테이션에는 프린터나 대형 모니터 등과 같은 주변장치를 연결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접속 포트들을 제공한다.

노트북의 화면에는 보통 액정화면이라고 불리는 초박막 스크린 기술이 채용되곤 한다. TFT 또는 액티브 매트릭스 스크린은 STN이나 듀얼 스크린에 비해 더 밝으며 다른 각도에서도 화면을 쳐다봐도 잘 보인다.

노트북은 마우스를 본체에 통합시키기 위해 터치패드트랙볼 그리고 포인팅 스틱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그렇지만 정상적인 마우스를 장착하기 위한 직렬 포트 역시 함께 제공된다.

모뎀이나 네트웍 카드 등을 노트북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PCMCIA 카드를 써야하며, CD-ROM이나 DVD 드라이브는 보통 내장되어 있거나 별도 장착하도록 되어 있다.


작성 : 99-08-13 수정 : 04-03-03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