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ule ; 모듈

일반적으로 컴퓨터 분야에서의 모듈이라는 용어는, 독립되어 있는 하나의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단위를 지칭하는데 사용된다. 그렇지만, 원래 이 용어는 건축학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1.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는, 특히 PL/1과 같이 오래된 언어에서, 원시언어로 작성된 문장들로부터 컴파일러의 출력물을
  2. 구분해 지칭하기 위해 오브젝트 모듈이라는 용어를 썼다. IBM의 OS/360과 같은 메인프레임 시스템에서 오브젝트 모듈은 하나의 로드 모듈 (load module)을 이루기 위해 다른 오브젝트 모듈들과 함께 연결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로드 모듈이란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실행코드를 말한다. 모듈러 프로그래밍이란, 비슷한 기능을 갖는 코드들은 같은 단위 프로그램 코드 내에 함께 포함시켜야 하며, 다른 기능들은 별도의 독립적인 단위 코드로 개발됨으로써, 유지보수와 타 프로그램들에서 쉽게 이 코드들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한다는 개념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본래부터 모듈러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이다.

  3. 소프트웨어에서 모듈이란 한 프로그램의 일부분이다. 프로그램들은 하나이상의 독립적으로 개발된 모듈로 구성되며, 이들은 그 프로그램이 링크되기 이전까지는 결합되지 않는다. 또한, 모듈은 하나 이상의 루틴을 포함할 수 있다.
  4. 컴퓨터 하드웨어나 전자공학에서 말하는 모듈이란, 커다란 장치나 배열 내에서 비교적 작은 크기의 부품으로서 독립적으로 설치되고, 교체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구성요소를 말한다. 예를 들어, SIMM은 여러 개의 메모리 들을 하나의 작은 보드에 서로 연결하여 설치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별도로 구입하여 개인용 컴퓨터에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을 말하는데, 이를 메모리 모듈이라고 부른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1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