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gration ; 마이그레이션, 이주(移住)

정보기술에서, 마이그레이션이란 한 운영환경으로부터, 대개의 경우 좀더 낫다고 여겨지는 다른 운영환경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윈도우NT 서버를 윈도우2000 서버로 옮겨가는 것을 마이그레이션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새로운 특색들이 이용된다는 것과, 이전의 설정치들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는 것에 대한 확신, 그리고 현재의 애플리케이션들이 새로운 환경에서도 계속 운영됨을 보장하는 단계 등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마이그레이션은 또한 윈도우NT 환경으로부터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계로 옮기는 것 (또는 그의 반대방향의 경우도 마찬가지다)을 의미할 수도 있다. 마이그레이션은 새로운 하드웨어나, 새로운 소프트웨어, 또는 둘 모두가 바뀌는 환경으로의 이주를 포함할 수 있다. 마이그레이션의 규모에는, 단일 시스템이 옮겨가는 것과 같은 소규모 마이그레이션도 있지만, 많은 시스템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나 새롭게 재설계된 네트웍으로 옮겨가게 되는 대규모 마이그레이션도 있을 수 있다.

마이그레이션은 한 종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다른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를 옮기는 경우도 될 수 있다. 이것은 대체로 이전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출력이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의 입력이 되도록 어떤 공통된 형식으로 데이터를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는 다르게 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마이그레이션이 진행중인 파일들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마이그레이션은 또한 데이터를 한 저장장치에서 다른 저장장치로 옮기는 과정을 의미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2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