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ptop computer ; 랩톱 컴퓨터

랩톱 컴퓨터(제작사에 따라서는 노트북 컴퓨터라고도 부르기도 한다)는 배터리 전원으로 동작하는 PC를 말하는데, 대개 서류 가방보다 작은 크기라서 쉽게 휴대할 수 있고, 비행기나 도서관, 임시 사무실, 회의석상 등에서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 랩톱은 대체로 무게가 2~3 kg에, 두께가 75 mm 이하인 경우가 많다. 잘 알려진 제작회사로는 IBM, NEC, Dell, 도시바, 그리고 휴렛패커드 등이 있다.

랩톱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동일한 성능의 데스크탑 컴퓨터에 비해 값이 비싼데, 그 이유는 설계와 제작이 더 어렵기 때문이다. 랩톱은 프린터나 외부 모니터 등과 같은 입출력 주변장치 접속 포트를 제공하는 하드웨어 프레임, 즉 도킹 스테이션을 통해 데스크탑 컴퓨터로 변신할 수 있다. 또한, 포트 리플리케이터를 쓰면 하나의 플러그를 통해 랩톱 컴퓨터에 많은 수의 주변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랩톱에는 박막 화면 기술이 사용된 액정 화면이 달려 나온다. TFT, 즉 액티브 매트릭스 화면은 STN이나 듀얼스캔 화면에 비해 비스듬한 각도에서도 더 밝고, 잘 보인다. 랩톱은 터치패드, 트랙볼, 포인팅스틱 등, 마우스를 본체에 통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접근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편의를 위해 직렬 포트에 일반 마우스를 부착할 수도 있다. 랩톱에 모뎀이나 랜카드를 추가하려면 PC 카드를 삽입하면 된다. CD-ROM이나 DVD 드라이브는 내장되어 있거나, 또는 별도로 부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작성 : 00-03-17 수정 : 04-03-03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