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 management ; 지식경영

지식경영은 기업이 계획을 진행시키기 위하여 의식적이며, 포괄적으로 자사의 지식을 모으고, 조직화하고, 공유하고, 분석하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의 용어이다. 1998년 초에, 기업들이 실제로 포괄적인 지식경영이 실행되고 있는 기업은 거의 없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 대신에, 많은 기업들이 기존 절차들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들을 모으는데 힘쓰고 있었다. 데이터마이닝과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푸시하는 등의 일부 지식경영의 관점들은 새로운 것들이며, 데이터 입력과 OCR 등과 같은 그 밖의 것들은 매우 잘 알고 있는 것들이다. 일부 공급자들은 이제 더욱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다루는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세스는 복잡하고, 많은 단계들이 연관되며, 또 여러 가지 다른 요구들이 제기되기 때문에, 산업계 전문가들의 요구에 따라 일련의 포괄적인 제품들을 제공하는 공급자는 없다. 다만, 기업의 지식경영 계획만이 여러 가지 제품들의 융합을 이행할 수 있다는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다.

Information Week의 기사에서, Jeff Angus와 Jeetu Patel는 지식경영의 네 가지 과정의 시각에 대해 설명하였는데, 그 내용을 아래의 표에 요약하였다.

주 요 단 계
세 부 역 무
수 집
  • 데이터 입력
  • 광학 문자 판독 (OCR) 및 스캐닝
  • 음성 입력
  • 다양한 정보의 원천으로부터 인출
  • 포함되어야 할 정보의 색출
조직화
  • 목록화
  • 색인
  • 여과
  • 연결
정 제
  • 맥락화
  • 공동연구
  • 간결화
  • 돌출
  • 채광
전 파
  • 유출
  • 공유
  • 경계
  • 밀어내기

먼저 기업 요구 조사를 한 후에 수립되는 지식경영 계획은, 요구를 다루기 위한 도구로서 이러한 활동들 모두를 고찰해 볼 수 있다. 그 다음의 문제는 전반적인 계획의 범주 내에 있는 각 활동들을 충족시키는 소프트웨어를 찾거나, 혹은 직접 만드는 것이 될 것이다.

지식경영 컨소시움에서 관련 사이트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2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