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board ; 키보드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키보드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주요 장치이다 (마우스도 주요 입력장치이지만, 텍스트 형태의 정보를 쉽게 전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 키보드는 또한 Escape, 탭, 커서 이동키, 시프트, 콘트롤키 등과 같은 어느 정도는 표준화된 기능 키들과, 때로는 제작자 특유의 들을 포함하고 있다.

컴퓨터 키보드는 기계식 또는 전동 타자기의 자판과 같은 키 배열을 사용하고 있다. 영문 알파벳 키들의 표준 배열은 흔히 쿼티 (QWERTY) 키보드라고 불리는데, 이 이름은 키보드의 위에서 세 번째 줄에 있는 알파벳 키들을 가장 왼쪽에 위치한 다섯 개의 키 배열로부터 유래된 것이다. 이 배열은 1870년대 경, 초창기의 기계식 타자기로부터 고안된 것이다. 잘 알려진 또다른 키 배열로 드보락 시스템이 있는데, 이는 배우기도 쉽고, 사용하기도 쉽도록 설계된 것이다. 드보락 키보드는 가장 보편적인 자음들을 중앙의 한편에 배치하고, 다른 한편에는 모음들을 배치함으로써 타이핑을 할 때 양손을 번갈아 가며 쓸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다. 비록 드보락 키보드가 광범위하게 사용되지는 못했지만, 나름대로 열렬한 지지자들을 가지고 있다.

많은 키보드 사용자들이 손목 터널 증후군과 같은 누진적인 충격 장애의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인간공학적인 키보드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에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도록 체형에 맞춘 키보드라든가, 특정 키나 키보드 기능들을 발로 밟는 페달로 대신하는 것 등이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29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