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 jello, and liquid

ice, jello, liquid 등은 웹페이지 상의 콘텐츠 배치를 제어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브라우저 사용자가 화면 해상도와 창의 크기를 임의대로 조절하거나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웹페이지 작성자는 사용자의 창 크기 조절에도 불구하고 웹페이지가 원래의 효과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고심해 왔다.

ice 페이지는 주된 콘텐츠의 폭이 픽셀 단위로 고정되어 있으며, 왼쪽 끝 맞춤으로 가정한다. 이러한 페이지는 특정 화면 해상도 설정과 윈도우 크기에서 최적으로 표시되기 위해 설계되며, 그 크기를 지정하거나 또는 추정한다. 만약, 해상도가 이와는 다르게 설정되면, 그 페이지는 디스플레이 창의 오른쪽 크기 상에 불필요한 여백을 갖게 될 수 있지만, 이 점은 설계자가 각오해야만 한다.

jello 페이지는 주된 콘텐츠가 페이지의 중앙에 위치하는 것이다. 이것 역시 폭이 고정되어 있지만, 어떤 크기의 창이나 해상도에서도 항상 중앙에 위치한다. 중앙 맞춤은 "ice" 페이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오른쪽 여분의 공간을 없애주지만, 그러나 중앙에 있는 콘텐츠 좌우에 여분의 공간이 생길 수 있다.

liquid 페이지는, 창의 크기가 어떻든지 간에 거기에 맞추기 위해 웹페이지가 그때그때 다시 만들어진다. ice나 jello 방식의 페이지들과 달리, liquid 페이지는 좌우에 비어있는 공간을 남기지 않는다. 그러나, 특별한 고려가 없이는, liquid 페이지 내의 요소들은 사이에, 지나치게 많거나 또는 적은 공간이 생길 수 있다.

보다 세련된 설계자들은 다양한 해상도와 창의 크기에서도 배치공간이나 요소의 배열 등을 제어하기 위해, 표와 표 안에 들어 있는 또다른 표의 조합을 사용한다. liquid 콘텐츠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설계자는 창의 크기를 결정하고, 사용자의 요건에 콘텐츠 배치를 동적으로 맞출 수 있을 것이다.

Project Cool에서 DHTML을 사용하여 liquid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4월 1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