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

htm은 때로 HTML 파일의 확장자를 짧게 줄여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컴퓨터 용어에 관한 정의가 들어 있는 파일을 'computer.html'이라고 쓰는 대신에 'computer.htm'이라고 줄여 쓸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얻어지는 장점은 물론 한 글자를 적게 쓴다는 것이다. 단점은 그것이 HTML 파일인지를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윈도우95의 사용이 보편화되기 이전과 이후의 시스템들에는, 4글자 대신에 3글자의 확장자를 더 선호했던 각각의 다른 이유가 있었다. 초창기 DOS의 파일이름체제를 그대로 사용했던 윈도우3.1이나 OS/2와 같은 운영체계에서는 파일이름에는 8 글자까지를 그리고 확장자에는 오직 3 글자까지 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래서, 파일이름과 확장자를 지을 때에는 이러한 '8.3' 제한규칙을 지키는 것이 보다 안전하였다 (예를 들면, 만약 4 글자(.html과 같이)의 확장자를 허용하는 시스템에서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하이퍼텍스트 링크가 들어 있는 HTML 페이지를 만들고, 그리고 그 웹페이지들을 오직 3 글자의 확장자만을 허용하는 웹서버로 옮겼다면, 파일이름 확장자는 끝이 잘려나가서 그 파일 내의 링크들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만약 3 글자의 확장자를 가진 링크를 만든 다음 그것을 4 글자의 확장자를 허용하는 서버로 옮겼을 때 역시 다시 한번 곤경에 빠질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HTML 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게될 운영체계들(윈도우 95/98/NT, Mac OS, 유닉스 기반의 시스템 등)은 긴 파일이름과 확장자를 지원한다. 그러므로, 만약 새로운 웹사이트를 만드는 경우라면, 명확히 하기 위해 4 글자 짜리 'html'이라는 확장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지만, 그러나, 만약 당신이 기존의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고, 이미 3글자 짜리 확장자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현재까지 지켰던 규칙을 그대로 이어나가는 것이 나을 것이다. 나중에 일관성을 위해 4글자 짜리 확장자만을 허용하는 서버로 사이트를 옮긴다해도, 그때 가서 모두 한번에 확장자를 치환할 수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11월 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