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 disk ;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는 디스크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 또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컴퓨터 구성요소 중의 한 부분으로서, 디스크 표면을 전자기적으로 변화시켜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비교적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보조기억매체이다. 요즘의 컴퓨터들은 일반적으로 저장장치로서 수 GB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를 기본으로 장착한다.

하드디스크는 일련의 "디스크"들이 레코드판처럼 겹쳐져 있는 것으로, 디스크 위에는 "트랙"이라 불리는 동심원들이 있으며 그 안에 데이터가 전자기적으로 기록되도록 고안돼 있다. 헤드는 트랙에 정보를 기록하거나 읽어낸다. 디스크의 각 면에 있는 두 개의 헤드는 디스크의 회전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하게 된다.

어떤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해서는 우선 그 데이터가 있는 위치를 찾아야만 하는데, 이것을 "탐색" 이라고 부른다.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물리적인 위치는 실린더, 트랙, 그리고 섹터의 위치에 의해 식별될 수 있지만, 최근의 하드디스크들은 더 넓은 주소 범위에서 동작하는 논리적 블록주소(LBA)에 매핑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드디스크나 하드드라이브는 1 분에 4,500번에서 7,200번 정도로 고속 회전하며, 디스크 접근 시간은 1/1000초 단위로 측정된다.


이 정보는 1999년 6월 23일에 수정되었으며, 이영훈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