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chart ; 순서도 또는 플로우차트

플로우차트는 프로그램 논리순서, 작업 또는 제조공정, 조직도 또는 비슷한 형식을 갖춘 구조 등을 그래픽으로 표현하기 위한 형식이다. 이전에 플로우차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프로그램 내 각각의 처리 경로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었었다.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논리를 머리 속에 간직하지 말고, 항상 플로우차트를 통해 가시화 하도록 요구받아 왔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비주얼 개발 도구의 출현과 함께, 전통적으로 프로그램에 쓰여왔던 플로우차트는 이제 자주 보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데이터클래스 모델링을 위한 새로운 플로우차트가 사용될 수 있다.

전통적인 프로그램의 플로우차트는 단순한 기하학적 기호를 사용했는데, 예를 들어 프로세스는 직사각형으로, 판단은 마름모꼴, 그리고 입출력처리는 야구의 홈플레이트와 같이 생긴 기호를 쓴다. 이러한 기호들은 ANSI x3.5나 ISO 1028에 정의되어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8월 2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