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ity ; 실체

일반적으로, entity란 존재하는 것, 즉 실체를 의미한다. 이 용어의 어원은 라틴어의 ens에서 나왔으며, 사물의 존재와 그것의 품질 사이에 구별을 짓는다. entity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일은, 그저 존재하는 것이 전부이다. 어떤 것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그것이 다른 존재나 entity로부터 분리되어있음을 암시하는 듯하다. 프로그래밍이나 공학에서, 그리고 아마도 많은 다른 상황들에서, 이 용어는 명확한 사물이든, 이름이 붙여져 있지 않은 추상화된 아이디어든 관계없이 단일체를 인식하는데 사용된다. 칠판에 글씨나 그림을 쓰며 토의를 할 때, 흔히 아직 이름이 붙어있지 않고 단지 "entity"라고만 표현되어 있는 무엇인가를 그릴 수 있다 (만약, 그 entity가 토의가 진행되어 나중에 귀속 품질과 이름을 갖게 되었다면, 더 이상 그것을 "entity"라고 부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일부 용법에서, entity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객체와 비슷한 의미를 갖는다. 아래에 일부 용례를 나열하였다.

  1. SGML에서, entity는 특정 문자나 표시법을 선택하거나 표현하기 위해 형식 지정 프로그램에 의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특정 문자열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아래의 특정한 entity는

    "

    다음과 같은 표현을 만들어 낸다.

    "


    이 용법에서, entity는 선택되거나, 표시되거나, 인쇄되어야할 고유한 글꼴을 지정하는 어떤 문자열이다. 이러한 문자열을 위해 하나의 낱말이 필요했으며, entity는 여러모로 편리하다. HTML에서, 어떤 특별한 entity나 문자열들에는 이름이 주어질 수 있는데, 이 경우 각 entity들은 "명명된 entity"라고 불린다.
  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entity는 저장될 수 있는 어떤 데이터에 관한 사람, 장소, 또는 사물이다.
  3. 데이터 모델링에서, entity는 분류될 수 있고, 다른 entity들에 대해 정해진 관계를 가지는 데이터 단위이다.
  4. OSI 네트웍 통신 모델에서, entity는 정의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른 entity들과 교신하는 활성화된 구성요소이다.
  5. IBM의 RACF 보안 제품에서, entity는 RACF에게 한정지어지는 사용자, 그룹, 또는 자원을 말한다.
  6. FORTRAN에서는, 프로시저, 연산자, 인터페이스 블록, 입출력 단위, 부호화 상수, 문장 번호 등과 같은 거의 모든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entity라고 지칭한다.

Additional Named Entities for HTML라는 제목의 글은 HTML 페이지 상에서 특수문자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문자열을 규정한 W3C의 작업초안입니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1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