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ryption and decryption ; 암호화와 암호해독

암호화는 허가 받지 않은 사람들은 쉽게 이해할 수 없도록 데이터를 암호문이라고 불리는 형태로 변환하는 것이다. 암호해독은 암호화된 데이터를 원래의 형태로 되돌림으로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정이다.

암호화/해독의 사용은 통신 기술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되었다. 전시에는 전송내용을 적이 훔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암호 코드가 사용되었다. 단순한 암호 코드에는 숫자를 위해 문자들로 치환하는 것, 알파벳 내에서 문자를 교체하는 것, 그리고 측파대 주파수를 전도시킴으로써 목소리 신호의 파장을 바꾸는 것 등이 포함된다. 좀더 복잡한 암호 코드는 디지털 신호 내의 데이터 비트들을 재배열하는 매우 복잡한 컴퓨터 알고리즘에 따라 조작된다.

암호화된 신호의 내용을 쉽게 복원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암호해독키가 필요하다. 이 키는 암호화 알고리즘의 작업을 푸는 알고리즘이다. 또한, 암호 코드를 풀기 위한 시도에도 컴퓨터가 사용될 수 있다. 보다 복잡한 암호화 알고리즘이 사용되었을수록, 키가 없이는 통신상에서 엿보기 더 어렵게 된다.

암호화/해독은 특별히 무선 통신에서 중요하다. 이것은 무선 회로가 배선에 의한 상대에 비해 도청하기가 더 쉽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상의 신용카드 구매, 또는 조직 내의 다른 부서들 간의 비밀스런 회사업무 토의 등과 같은 민감한 종류의 거래를 수행할 때 암호화/해독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일반적으로 암호 코드가 더 강력하면 할수록, 더 좋다 (여기서 강력하다는 것은 허가되지 않은 사람들이 그 암호를 깨기가 더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암호화/해독의 강도가 증가하면, 그에 따라 비용도 늘어난다.

최근 수년동안, 이른바 강력한 암호화라는 것에 대한 논쟁이 야기되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암호해독키 없이는 암호가 깨지지 않는다는 것을 가리킨다. 대부분의 회사들이나 그들의 고객들이 암호화가 비밀을 지키고 부정 이용을 방지하는 수단으로서 인식하고 있는 동안에, 일부 정부기관들은 강력한 암호화가 테러리스트들이 당국의 노력을 헛되이 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을거라고 보고 있다. 미국 정부를 포함한 이러한 정부들은 키 보관 협정을 시행하기를 원한다. 이것은 암호 코드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은 키의 사본을 정부에 제공할 의무를 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암호해독키는 아마도 안전한 장소에 저장되며, 오직 허가된 사람에 의해서만 사용되고, 그리고 오직 법원의 명령에 의해서만 백업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계획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범죄자들이 키 보관용 데이터베이스를 해킹하여 불법으로 키를 획득하고, 훔치거나 변조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지지자들은 그러한 가능성은 낮으며, 범죄자들이 암호화/해독을 자유로이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키 보관 계획을 이행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한다.

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은 키 보관 문제에 관한 최신 개정 법률과 함께 암호화/해독에 관한 광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30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