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63] - 백신 프로그램

오늘은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알아내고 치료를 할 수 있는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과연 어떻게 되는 것인지, 그리고 자신의 PC 가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은 어떻게 알 수 있는 것일까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증상은 실로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말할 수는 없어도, 우선 자신이 사용하는 PC가 평상시와는 조금 다르다고 느껴지면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감염사실을 한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거나 부팅하는 시간에 평소보다 오래 걸린다.
둘째,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실행 전에 걸리는 시간이 평소보다 오래 걸린다.
셋째, 파일의 크기나 작성일자 등이 임의로 바뀌어져 있다.
넷째, 화면에 이상한 글자들이 나타나거나 스피커에서 소리가 난다.

네, 이상은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이지만, 몸이 피곤하다고 해서 모두 간염이 아닌 것처럼, 이런 증상이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사용자의 조작실수나 컴퓨터 하드웨어의 고장 등 여러 가지 다른 요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러한 경우에 쓸 수 있는 것으로 백신 프로그램이라는 게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컴퓨터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고, 진단하며, 일단 감염되었을 때 치료까지 해주는 프로그램을 통틀어서 부르는 말인데, 외국에서 개발된 유명한 프로그램으로는 SCAN이나 CLEAN, PC-Cillin 등이 있고,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종합백신 프로그램인 V3의 품질도 세계적인 수준에 와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하는 일은 대개 모두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사람의 병을 고치는 약에도 '만병통치약'이 없듯이 백신 프로그램도 모든 컴퓨터 바이러스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컴퓨터 바이러스는 계속 만들어지고 있지만, 백신 프로그램은 자신이 개발될 당시까지 파악된 바이러스에 대해서만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백신 프로그램은 특히, 새롭게 만들어진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무력하기 때문에, 항상 최신 버전의 백신 프로그램을 구해서 사용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남이 쓰던 디스켓을 내 PC에 넣고 작업하는 경우나, 컴퓨터 통신을 통해 새로운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경우에는 꼭 백신 프로그램으로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체크해 보는 습관도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일단 한번 감염되면, 악성 바이러스인 경우는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수밖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경우도 있으니까,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는 말, 여기에도 예외가 아니겠죠.

오늘은 컴퓨터 바이러스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11월 2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예순두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예순네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