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59] - 윈도우 95 : 실행

이번 시간에는 '시작'단추를 누르면 아래에서 두 번째에 나타나는 '실행'메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95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은 이미 말씀드린 대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네 가지는 이 시간에서 이미 다루었는데요, 먼저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시작단추를 누른 뒤, 프로그램 그룹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실행하는 방법이 그 하나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시키면 나타나는 모든 폴더를 하나 하나 찾아가면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 실행시키는 방법이구요.

세 번째 방법은 '찾기' 기능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이때에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어느 정도는 기억하고 있어야만 가능하겠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서 이러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이 번거럽게 느껴지면, 해당 프로그램의 단축 아이콘을 만들어 바탕화면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 여러분 다 아실 겁니다.

네 번째 방법은 '문서' 메뉴를 통해 연결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법이죠. 석달 전쯤 말씀 드렸는데, 다들 기억하고 계신지 모르겠군요.

오늘 말씀드리려고 하는 '실행'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윈도우95에서 프로그램을 구동시킬 수 있는 다섯 번째 방법이 되는데요. '실행' 기능은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파일의 경로와 파일명, 그리고 필요에 따라 매개변수를 입력하여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마치 MS-DOS 시절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던 방법과 아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입력하는 프로그램의 경로와 파일명, 그리고 매개변수는 한 글자라도 틀리면 안되겠죠.

그렇지만 MS-DOS의 그것과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첫째, '실행'기능에서는 이전에 입력했던 프로그램 명을 저장하고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매번 키보드로 입력하는 대신에 콤보박스를 연 뒤 마우스를 이용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찾아보기' 버튼을 이용해서 모든 폴더를 뒤져볼 수도 있구요. 이때 윈도우탐색기와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해당 폴더에 속해있는 서브폴더와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파일들만을 표시해 준다는 것이 다릅니다. 즉, 확장명이 bat로 끝나는 batch 파일과, com이나 exe로 끝나는 프로그램 파일이 그 것이죠. 그렇지만 만약 사용자가 프로그램이 아닌 데이터 파일명을 지정하게 되면, 윈도우95는 그 파일과 연결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먼저 기동시킨 다음, 계속해서 데이터 파일을 열어주므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시작단추를 누르면 나타나는 '문서' 메뉴에서 해주는 것처럼 말입니다.

누차 말씀드렸지만, 윈도우가 그 이전의 MS-DOS나 기타 운영체계와 다른 점 중에 하나를 지적한다면, 이렇게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이것이 초심자에게 오히려 더 큰 혼란과 어려움으로 다가갈지도 모르지만, 윈도우95에서 제공하는 많은 방법을 모두 알아야할 필요는 없으니까, 부담 없이 자기가 선호하는 방법 하나만을 이용하셔도 좋겠습니다.

오늘은 실행 메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9월 28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쉰여덟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예순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