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55] - 윈도우 95 : 프린터 설정

오늘은 윈도우95에서 프린터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프린터 그 자체에 대해서는 금년 2월달에 두 주에 걸쳐 이미 말씀을 드렸구요, 오늘은 정확히 말하면 프린터 드라이버에 관한 얘기가 되겠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버는 프린터의 기능, 글자체, 그리고 각종 명령어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서, PC와 프린터 사이에서 문서출력에 관한 여러 가지 일을 담당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프린터는 그 종류가 다양하고 또 만드는 회사도 많아서, 어떤 종류의 프린터를 PC에 연결하더라도 원만하게 출력되도록 기계를 만들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닌데요, 서로 다른 명령어 체계나 기능을 갖는 프린터들을 PC에 연결해 잘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프린터 드라이버라고 생각하시면 틀림이 없겠습니다.

윈도우95에는 이미 많은 종류의 프린터드라이버가 내장되어 있어서, 사용자는 그 중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프린터에 맞는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쓰면 되지만, 프린터 회사에서 별도로 드라이버를 디스켓 등에 담아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간혹 프린트 출력을 할 때 원하는 대로 출력되지 않거나, 이상한 글자나 선, 그리고 한자, 기호 등이 마구 섞여 나옴으로써 시간과 종이 등을 낭비하게 되는 경우를 보는데요, 이는 PC에서 지정한 프린터 드라이버와 실제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와 짝이 맞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입니다. 즉, 프랑스 사람과 대화를 하면서 아랍어 통역관을 데려다 놓은 경우라고나 할까요?

프린터 드라이버 덕분에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파일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PC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가 도트프린터이든, 레이저 프린터이든 또는 컬러프린터이든, 전혀 상관할 필요가 없이, 단지 프린트할 대상 파일과 원하는 포맷만을 지정해주면 되는 겁니다. 자신의 PC에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려면, 먼저 시작단추를 누르고, 이때 나타나는 메뉴에서, '설정', 그리고 그 다음에는 '프린터'라는 메뉴를 쫓아가시면 됩니다. 프린터라고 되어 있는 메뉴를 클릭 하면, 프린터라는 이름의 대화상자가 별도로 나타나면서 현재 설치되어 있는 프린터와, '프린터 추가'라는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때 '프린터 추가'라는 아이콘을 더블 클릭 하십시오. 그러면 '프린터 추가 마법사'라는 프로그램이 동작하면서 프린터 설치에 관한 것들을 하나 하나 가이드를 해 주므로, 초심자라 하더라도 쉽게 프린터를 설치할 수 있을 겁니다.

설치된 프린터 드라이버의 등록화면에는 대개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환경설정 화면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를 통하여 출력할 종이의 크기, 수량, 종이의 방향, 급지방법, 그리고 해상도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최초에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 지정할 수 있지만, 각종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그때 그때마다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설정메뉴를 통해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8월 31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쉰네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쉰여섯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