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53] - 윈도우 95 : 화면보호기 설정

지난 시간에 화면보호기를 쓰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 는 화면보호기를 설정하는 방법에 관해 말씀드리기로 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는 '배경화면', '화면보호기' '화면배색' 그리고 '설정' 등 너댓가지의 탭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여기서 두 번째 탭인 '화면보호기' 탭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창 중간에 화면보호기를 선택할 수 있는 콤보박스가 나타납니다. 이 콤보박스에서 원하는 화면보호기를 선택하면 바로 위에 있는 모니터 그림에 반영되어 나타나므로, 그 내용이 어떤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있죠. 물론 여기서 더 이상 화면보호기를 사용하지 않기를 원한다면 화면보호기 선택 란에서 '(없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된 화면보호기에 대해 내용이나 색깔, 형태 등 다양한 세부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바로 콤보박스 오른쪽에 있는 '설정'이라는 단추를 누르면 됩니다. 설정 단추 오른쪽이 있는 '미리보기' 단추를 누르면 설정된 내용에 대해 실제로 화면보호기가 동작함으로써 자신이 설정한 내용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줄에 '암호사용'이라는 체크박스가 있죠? 여기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화면보호기가 동작하다가 마우스나 키보드 입력신호가 있는 경우 원래의 화면으로 되돌려주기 전에, 사용자가 미리 설정해 놓은 '암호'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실제로 매우 중요하고 또 유용한 기능인데요, 허가되지 않은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시스템을 보호하려면 필히 암호를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이를 위해 PC가 부팅될 때 암호를 설정할 수 있고, 또 네트웍에 접속되어 있는 사용자인 경우 네트웍에 로그인할 때 암호확인을 하지만, 이미 그 단계를 모두 거치고 난 뒤에는 누구라도 그 PC를 통해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중 자리를 비우게 되는 경우에는 필히 네트웍으로부터 로그아웃을 하고 PC를 꺼야하는데요, 자주 자리를 비우게 되는 경우마다 이렇게 해야한다면 매우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럴 때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 바로 화면보호기에 암호를 걸어두는 방법이죠. 화면보호기에 암호를 설정해두면 암호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리 마우스나 키보드를 움직여도 원래의 화면으로 되돌아 갈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시스템이 보호됩니다.

'암호사용'이라는 체크박스 바로 우측에 있는 '변경'이라는 단추는 화면보호기에 암호를 새로 지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이런 작업은 이전의 암호를 알고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작업이겠죠. 그 오른쪽에 있는 '대기시간'이라는 부분은, 몇분동안 키보드나 마우스로부터 입력이 없을 경우 화면보호기를 동작시킬 것인가를 지정하는 부분인데, 시간 단위는 분입니다. 또, 그 아랫부분에 있는 '모니터 절전기능' 란에 시간을 지정해 두면 PC가 오랫동안 사용이 되지 않을 때 모니터를 자동적으로 대기모드로 설정하거나 아예 전원을 꺼서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오늘은 '화면보호기'의 설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8월 17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쉰두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쉰네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