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49] - 윈도우 95 : 비트맵 글꼴과 스케일러블 글꼴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글꼴'에 관해 보충설명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글꼴의 종류는 크게 나누어 비트맵(bitmap) 글꼴과 스케일러블(scalable) 글꼴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것은 물론 글꼴을 이루는 원리를 기준으로 나눈 것이구요, 글꼴이 차지하는 폭에 따라 나눈다면 고정피치 글꼴과 비례 글꼴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비트맵 글꼴과 스케일러블 글꼴의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죠. 비트맵 글꼴은 크기가 한정되어 있는데, 모눈종이에 많은 수의 점들을 찍어서 디자인한 패턴이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비트맵 글꼴을 좀더 큰 포인트 크기로 나타내기 위해 확대하게 되면 글꼴의 주변이 울퉁불퉁하게 보기 좋지 않은 이상한 모양이 되는데, 이는 비트맵 글꼴의 확대가 각각의 점을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점으로 무조건 대치하는 방법을 쓰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아래아한글의 초창기 버전에서 문서의 제목과 같이 큰 글씨를 출력하려고 할 때 이런 글씨를 많이 보신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에 반해 스케일러블 글꼴은 점들이 모여있는 패턴 대신 글꼴 모양의 윤곽이나 기타 그 글꼴을 표시할 때 사용되는 규칙 등이 글꼴 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스케일러블 글꼴이 화면에 나타나거나 종이에 인쇄될 때는 이 설명을 가지고 그때 그때마다 글꼴을 새로 그려내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므로, 큰 글자를 이용할 때에도 아름다움을 잃지 않게 되죠. 이러한 스케일러블 글꼴은 비트맵 글꼴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집니다.

첫째, 글꼴을 좀더 다양한 포인트의 크기와 배율로 나타낼 수 있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만약 비트맵 글꼴이 이렇게 수많은 크기의 글꼴을 가지려면 일일이 각 포인트에 해당하는 글꼴들을 디자인해서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하드디스크 용량을 필요로 할겁니다.

둘째, 스케일러블 글꼴은 화면용과 프린터용을 구분하지 않고 양쪽 모두에서 이용할 수 있고, 셋째, 글꼴을 설계하는데 들어가는 노력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스케일러블 글꼴의 크기는 대개 몇 포인트냐는 식으로 지정하게 되는데, 대개 10에서 12 포인트 사이의 크기를 본문에 그리고 제목에는 16에서 20 포인트 글자를 이용하는 등 글꼴의 크기에 '포인트'라는 단위를 이용하는 경우를 많이 보시게 되는데, 이것은 72 포인트 글꼴의 높이가 1인치가 되는 것을 기준으로 계산된 결과입니다.

다시말해서, 12 포인트 글꼴의 높이는 72분의 12인치, 즉 약 4.23 밀리미터 정도가 되는 거죠. 그렇다고 해서 모든 글자가 다 4.23 밀리미터가 되는 것은 아니구요, 각 포인트에서의 글꼴 높이는 소문자 f 의 윗면으로부터, 소문자 g 의 가장 밑 부분에다가 그 문자의 위와 아래에 약간의 보이지 않는 공간을 더한 것까지를 포함해야 하므로, 여러분들이 이렇게 계산하신 뒤 실제 자로 재보시면 높이가 약간 적게 측정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비트맵 글꼴과 스케일러블 글꼴의 차이와 글꼴의 크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7월 20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마흔여덟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쉰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