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47] - 윈도우 95 : 날짜/시간

이번 시간에는 시작단추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설정메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메뉴의 서브메뉴로는 '제어판', '프린터' 그리고 '작업표시줄'이 있는데요, 여기서 '제어판'을 선택하면, 별도의 제어판 대화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우선 제어판이 뭔가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윈도우95는 자신 뿐 아니라 윈도우95를 실행하고 있는 컴퓨터, 즉 PC에 정보를 추적관리 해야할 필요가 있고, 또 사용자는 윈도우95의 구성상태를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사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윈도우95에는 수천 가지도 넘는 정보가 컴퓨터에 설정되어 있는 상태인데, 바로 이러한 설정상태를 확인하고, 변경하는 도구가 제어판에 있습니다. 제어판에는 대부분의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제어기, 다른 말로는 드라이버라고도 하죠?

네, 이러한 제어기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도구가 마련되어 있고, 새로운 글꼴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화폐단위나, 날짜, 시간형식에 대한 설정이나 기타 사용자가 현재 사는 나라나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독특한 정보를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제어판에 관한 내용은 다른 어떤 기능에 비해서도 일반 사용자들이 익숙하기 어려운 면이 있고, 제어판에 속해 있는 낱낱의 기능들을 소개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부터 제어판의 세부내용들에 대해 한 주에 하나씩 소개를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제일먼저 말씀드릴 내용은 '날짜/시간'입니다. 윈도우95의 화면 제일 하단에 나타나는 작업표시줄을 보면, 좌측에 시작단추가 있고, 맨 우측에는 현재 시각을 가리키고 있는 디지털 시계가 있지요? 그 시각이 정확한가요? 만약, 여러분의 PC에 나타난 시각이 더가거나 덜 가는 시각을 표시하고 있다면 이를 어디서 수정할 수 있을까요? 제어판의 대화상자에서 잘 찾아보시면, '날짜/시간'이라고 되어 있는 아이콘이 있는데, 바로 여기서 오늘의 날짜와 현재의 시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표준시간대도 선택을 할 수가 있죠. '날짜/시간'이라고 씌여있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날짜/시간 등록정보라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 화면에는 '날짜 및 시간' 그리고 '표준시간'이라는 두 개의 탭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날짜 및 시간 탭을 보면, 연도와 월을 선택할 수 있는 콤보박스가 있고, 그 아래에는 선택된 연월의 달력이 나타나 있죠. 달력 안에는 컴퓨터가 오늘이라고 생각하는 날짜에 역상으로 표시가 되어 있구요. 그 오른 쪽에는 바늘 시계가 움직이고 있는데, 바로 이 화면에서 연월일 및 현재 시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 '표준시간'이라고 씌여있는 탭을 눌러보면 세계지도와 함께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콤보박스(combo box)가 나타나는데, 거기서 자신이 사용할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우리는 '서울'이라는 항목이 포함된 지역을 선택하면 되겠죠. 이러한 표준 시간대는 경우에 따라 특별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요즘과 같이 인터넷이 보편화된 상태에서 시간대가 다른 외국에서 보낸 편지를 받을 사람이 있는 장소를 기준으로 하여 일자와 시각을 환산해 보여주는 것 등이 그 좋은 예가 됩니다.

오늘은 설정메뉴에 속해 있는 제어판을 통해 현재의 날짜와 시각 그리고 자신이 사는 지역의 표준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7월 6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마흔여섯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마흔여덟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