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44] - 윈도우 95 : 시작단추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95의 시작단추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단추는 작업표시줄의 맨 좌측에 있는데요, 윈도우95로 들어서는 출입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작단추를 누르면 시작단추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는 여섯 개의 항목이 있습니다. 제일 위에 있는 '프로그램' 메뉴는 응용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고, '문서' 메뉴는 최근에 사용했던 파일을 최고 15개까지 보관하고 있습니다.

'설정'은 제어판, 프린터, 작업표시줄 등을 가지고 있는데, 이 메뉴항목을 통해서 윈도우95의 환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찾기'는 자신의 컴퓨터나 네트웍에 연결된 컴퓨터 등에서 특정한 조건에 만족하는 파일이나 서비스들을 찾아주는 기능을 갖고 있고, '도움말'은 윈도우95의 통합도움말을 제공합니다.

'실행'은 응용프로그램 이름이나 작업할 문서의 이름을 입력하여 실행시킬 수 있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여섯 개 메뉴와는 구분이 지어져 있긴 하지만, 맨 아래쪽에는 '시스템종료' 메뉴가 있는데요, 이 메뉴를 통해 컴퓨터의 모든 작업을 종료시키거나, 다시 부팅 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시작단추 메뉴에 있는 각각의 기능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 메뉴에는 마치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들을 모아놓은 폴더와도 같습니다. 다만, 이러한 프로그램 폴더들을 계층적으로 구성함으로써, 원하는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찾아갈 수 있게 해 준다는 것만이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메뉴는 그 아래 계속해서 하위폴더를 만들 수 있는데, 하위폴더가 있는지의 여부는 해당 항목의 맨 오른쪽에 우측을 가리키는 검은색 삼각형이 있는 것을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찾아가는 방법은 시작단추를 누르고, 프로그램 아이콘을 마우스로 가리키고 계속해서 원하는 프로그램이 나타날 때까지 계속 계단식 메뉴를 쫓아가면 됩니다. 찾은 프로그램은 마우스로 한번만 눌러주면 실행이 되죠. 프로그램 메뉴의 바로 다음 단계에 보면 '보조프로그램' 메뉴에는 윈도우95에 내장된 응용프로그램이 들어 있는데,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윈도우3.1에서부터 익숙하게 사용하셨던 메모장이라든가, 그림판, 지뢰찾기 게임 등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보조프로그램 메뉴와 같은 레벨에 '시작 프로그램'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윈도우95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실행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프로그램의 단축아이콘을 이 메뉴에 만들어 놓으면 됩니다. 그렇지만 너무 많은 개수의 램상주 프로그램을 등록시켜놓으면 윈도우95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가 줄어들게 되므로 시스템이 처리하는 속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윈도우95의 시작단추 메뉴 중 프로그램 메뉴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6월 15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마흔세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마흔다섯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