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33] - 운영체계

지난 시간을 마지막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에 관한 설명을 모두 마치고, 오늘부터는 소프트웨어로 넘어갑니다.

흔히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관한 정의에 관해 잘 이해하시지 못하는 분이 계신데요, 사실 컴퓨터가 일반 기계장치와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이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소프트웨어에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사용설명서, 설계서 그리고 운영기술까지를 모두 포함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 프로그램만을 뜻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과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셔도 크게 틀리지는 않습니다.

여러분, 컴퓨터가 무슨 일을 해 주는 기계인가요? 컴퓨터와 일반 기계와의 차이점은 뭘까요? 네, 그건 바로 컴퓨터, 그 자체는 하는 일이 첨부터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컴퓨터에 실려있는 소프트웨어가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지는 기계라는 거죠. 우리가 살며 접하는 기계장치 중 이런 특성을 갖는 기계는 많지 않은데요, 그 중 하나가 컴퓨터입니다.

즉, 컴퓨터에 게임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한다면, 그 순간 컴퓨터는 전자오락기가 되는 거구요,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컴퓨터는 아주 훌륭한 기능을 가진 타자기가 되는 겁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그 종류나 개수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엄청나게 많지만,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인 '오퍼레이팅 시스템'에 관해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퍼레이팅 시스템은 우리말로 '운영체계'라고 번역하기도 하고, 영어로 간단하게 그냥 OS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 소프트웨어가 하는 일은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컴퓨터에도 한 개 이상의 오퍼레이팅 시스템이 존재해야만 하는데, 흔히들 잘 알고 계시는 윈도우95라든가, 윈도우 NT, MS-DOS, UNIX 등이 바로 오퍼레이팅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OS라는 것은 사용자가 어떤 일을 하고자 해도, 꼭 필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대개 하드웨어를 사면, 거기에 이미 OS가 설치되어 나오는 것이 보통이죠. 그 외에 다른 소프트웨어들은 바로 이 OS의 도움을 받아서 동작을 하기 때문에, '이 소프트웨어는 어떤 OS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라는 설명이 꼭 있게 됩니다.

즉, 아래아한글이라는 워드프로세서에도 한글윈도우95용이 있는가 하면, MS-DOS용, 그리고 UNIX용 아래아한글이 각각 따로 있다는 의미인데, 그 이유는 OS가 달라지면 사용하는 명령어 체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PC용 OS는 마이크로소프트라는 미국 회사에서 만든 윈도우 시리즈가 장악하고 있지만, 중대형 컴퓨터용 OS는 UNIX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OS의 역할을 쉽게 이해하시기 위해서 비유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속옷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은데요, 벌거벗은 사람의 몸을 컴퓨터 하드웨어에 비유한다면, 먼저 속옷을 입고 나서, 다른 옷들을 그 위에 겹쳐 입는 것처럼, OS는 바로 그런 위치에 있습니다.

오늘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첫 시간으로 오퍼레이팅 시스템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이 내용은 1998년 3월 26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서른두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서른네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