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4] - PC의 탄생과 발전(2)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 PC의 변천에 관해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PC의 변천은, 인텔사의 CPU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하고 있는데요. IBM에서 처음 개발한 PC에는, 인텔의 '8088' 이라는 모델의 CPU를 사용했는데, 이것을 그 이후에 나온 PC 들과 구별해서, 흔히 '오리지널 PC'라고 부릅니다. 이 오리지널 PC는, 애플컴퓨터에 비해 성능은 뛰어 났지만, 하드디스크가 없어 불편했는데, IBM에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약 1년 반 뒤에 발표한 기종이 바로 PC/XT라는 모델입니다. 여기서 XT란, Extended Technology, 즉 '이전에 비해, 확장된 기술을 적용하였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다음 해인 84년 여름에는 더욱 보강된 새로운 PC 기종이 발표되었는데, 우선 오리지널 PC나 XT급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모델의 프로세서인 '80286'을 쓴 것이, 그 주된 변화였습니다. 이 모델은, PC/AT라고 이름이 붙여졌고, AT란 Advanced Technology, 즉 '전에 비해 진보된 기술을 적용한 기종'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참으로 격세지감이 느껴지시죠? 지금은 너무 느려서, 일선에서 완전히 퇴역한 기종들인데, 그것에 '확장된 기술이 사용되었느니, 진보된 기술이 적용되었느니'했으니 말이에요. 그러나 어쨌든, 당시로선 대단한 것이어서, 이름 하나 짓는 데에도 이렇게 신경을 많이 썼던 겁니다.

이후에도 CPU 개발전문회사인 인텔사에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프로세서를 개발해 나갔고, 이에 따라 모든 PC회사들도, 새로운 프로세서가 채용된 기종들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갔는데... 문제는 새로운 PC기종을 발표할 때마다 멋진 이름을 지어 붙이는게, 결코 쉽지 않더라는 겁니다. 그래서 그 이후부터는, 인텔사의 CPU 모델이 80286, 80386, 80486 등으로 나가는데 착안해서, 아예, 80386 프로세서를 쓴 것은 386PC, 80486 CPU를 쓴 것은 486PC 하는 식으로 이름을 붙이게 되었는데요. 드디어 PC의 모델명이, 그 속에 사용된, 프로세서 이름에 좌우되는 시대를 맞게 된거죠. 바로 이런 현상이, 아주 작은 회사에 불과했던 인텔이라는 회사의 영향력이, 이미 전과 많이 달라졌음을 눈치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럼, 펜티엄PC는 뭐냐구요? 네. 그건 인텔에서 개발한 '펜티엄' 프로세서가 PC 안에 들어있다는 뜻인데요, 요즘 TV 에서 '인텔~ 펜티엄 프로세서~' 어쩌구 하면서 선전하는거, 바로 그게 들어 있다는 겁니다. 사실 프로세서는, 우리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팔리는 물건은 아니니까, 선전을 안해도 괜찮을것 같은데도, 그 회사에서는 자기들의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에까지 TV선전을 하고 있는 겁니다. 참, 놀라운 일이죠?

자, 다시 한번 정리해 보자면, IBM PC의 변천은 PC/XT, PC/AT, 386PC, 486PC에 이어, 현재는 펜티엄PC 시대에 이르고 있다는 말이구요, 전문가들이나 특수목적을 위해서, 펜티엄PC 보다 더욱 빠른, '펜티엄프로PC'가 이미 시판되고 있습니다. 또, 새로운 PC모델은, 이전에 비해 여러가지 다른 주변장치들도 좋아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 중 가장 핵심적인 변화는, 더 빠른 프로세서를 이용해 만든것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틀림이 없습니다.

그럼, 얼마나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건지가 궁금하실 텐데요, 새로운 프로세서는, 항상 그 이전 것에 비해, 네 배에서 다섯 배 정도 빨라지는 비율로 발전을 거듭해서, 이제 펜티엄PC는 16년전에 개발된 오리지널 PC에 비해 약 300배 정도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 같으면 5분이나 걸리던 일이, 지금은 단 1초만에 이루어진다는 얘긴데..., 이게 바로 '시간압축'을 통한, 인간의 수명연장과도 연관이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드는군요. 오늘은 이만하죠. 즐거운 오후 되십시요.


이 내용은 1997년 7월 21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세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다섯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