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2] - 컴퓨터의 규모에 따른 분류

오늘은 컴퓨터라는 이름의 유래와, 종류 등에 관해 알아볼텐데요. 여러분, 혹시 '컴퓨터라는 이름이 어떻게 붙여졌을까'하는 생각... 해본적 있으세요?

질문이 좀 이상했나요? 그렇지만, 첨에 어떤 새로운 기계를 개발해 놓고, 그 이름을 뭐라고 지을까? 하는 고민은 분명히 있었겠지요. 이 기계는, 복잡한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말로 '계산기'라는 뜻을 가지도록, '컴퓨터'라고 붙여졌습니다. 즉, 첨엔 지금과는 달리, 컴퓨터는 계산하는 데에만 한정적으로 사용되었었다는 얘기죠.

그렇지만 지금은, 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컴퓨터는 이제, 계산하는 기능 외에도 문서를 작성하거나, 데이터를 관리해 줄 뿐 아니라, 팩스를 주고받을 때에나, 또 영화를 제작하는데도 이용됩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작곡을 하다든가 연주도 할 수 있고, 전화는 물론이구, 심지어 멀리 있는, 상대방의 모습을 보며 얘기를 나눌 수 있는 화상회의까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컴퓨터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세는 것보다, 할수 없는 일이 어떤 것일까를 세는 편이, 오히려 쉬울 정도예요.

여러분들은 컴퓨터하면, 어떤 모습이 연상되나요? 대부분은 아마, 회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PC를 머리에 떠올리실텐데요, 네. 그것도 물론 컴퓨터의 한 종류이긴 하지만, 사실 그 것외에도 많은 종류가 더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성능이 좋다'라는 얘기는, '처리속도가 빠르다'는 얘기와도 통하는데요. 지금까지 개발된 컴퓨터 중에 가장 빠른 컴퓨터를 우린 수퍼컴퓨터라고 부릅니다. 수퍼마켓할때의 바로 그 수퍼짜가 붙은 컴퓨터인데, 처리속도와 용량 면에서 최고급 기종이라서, 가격도 가장 비싸죠.

그 다음으로 빠른 컴퓨터를 '메인프레임'이라고 하구, 그 아래에 '미니컴퓨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워크스테이션'이라고 부르는 컴퓨터가 그 다음이고, 컴퓨터 중 최하위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 '마이크로컴퓨터'입니다. '마이크로'라는 단어는, 아주 작은 것을 나타낼 때 주로 쓰이죠? 예를 들어 마이크로라는 단어에 'n'자를 하나 덧붙이면 '미크론'이란 단어가 되는데, 100 만분의 1m를 의미한다는 것, 여러분 모두 아실 겁니다.

그럼, 여러분들은 '마이크로컴퓨터'를 보신 적이 있나요? 없다구요?

지금까지 제가 말씀드린 수퍼컴퓨터니, 메인프레임이니, 또는 마이크로컴퓨터니 하는 것들은, 컴퓨터 성능에 따라 구분할때 사용되는 용어이기 때문에, 조금 익숙치 않으실텐데요.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신 PC 즉, personal computer가 성능등급으로 보면, 바로 마이크로컴퓨터급에 해당하는 겁니다. 요즘 하도 PC에 관한 선전이 많아서, PC가 곧 컴퓨터의 전부인 것처럼 알기 쉬운데, 사실 그 것외에도 많은 종류의 컴퓨터가 있다는 것쯤 아실 필요가 있겠죠.

또, 컴퓨터는 규모나 성능 외에도, 그 생김새가 아주 다양한데, 일례로 은행의 '현금자동인출기' 잘 아시죠. 그것도 일종의 컴퓨터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은 '난 컴퓨터에 대해서 하나도 몰라' 하면서도, 현금자동인출기는 별 불편없이 잘 쓰고 계신단말이죠. 이렇게 우린,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실생활에서 컴퓨터를 이미 많이 쓰고 있는거예요. 이런 추세는 앞으로 더욱 늘어 날거구요.

가끔은 '정보사회에서 컴퓨터를 모르면 세상 살아나가기가 어려운가?' 라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는데, 이에 대한 답은 '아마 조금 불편하고, 남보다 뒤쳐지는 느낌이 있긴 할테지만, 사는데 큰 지장은 없을거다'라고 할 수 있을거예요. 왜냐하면 그건, 컴퓨터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점점 사용이 편리하도록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아마 말귀를 알아듣고,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해주는 컴퓨터가, 곧 나타날 걸요. 지금 열심히 개발중이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불편을 감수하고, 또 남보다 처지는 느낌을 받으면서 '그날이 올 때까지' 기다리시겠습니까? 아니면 그게 뭔지, 지금부터라도 저와 함께 한번 알아보시겠습니까? 선택은, 여러분에게 달렸습니다. 활기찬 오후되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은 1997년 7월 7일에 방송되었습니다.
# of hits :
첫 번째 이야기로 돌아갑니다 세 번째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알기쉬운 컴퓨터 이야기"의 목차로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