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e-commerce, or electronic commerce) ; 전자상거래

e-commerce[이 커머스]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 특히 상에서 구매하고 판매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 용어와 새로운 용어인 "e-business"는 거의 같은 의미로서, 서로 바꾸어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때로 온라인 소매만을 지칭하기 위해서, "e-tailing" 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e-commerce는 다음과 같이 나뉘어질 수 있다.

  • 온라인 카탈로그를 갖춘 웹사이트 상의 e-tailing 또는 가상 상점들, 때로 "가상 상가"로 모이기도 한다.
  • 웹 접속을 통해 각종 통계 데이터의 수집 및 이용
  • EDI, 즉 기업간의 상거래 데이터 교환
  • 잠재 고객들과 확정된 고객들에게는 다가가기 위한 매체로서의 전자우편이나 팩스, 그리고 그것들의 이용 (예 : 정기적으로 회보를 발송하는 것 등)
  • 기업간 구매 및 판매
  • 비즈니스 거래의 보안

e-tailing 또는 가상 상점 및 가상 상가

웹은 전세계 어디서든지 24시간 직접 쇼핑할 수 있는 장소로서, 또 상호 작용이 가능하고 고객에게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주문하는 능력, 멀티미디어 특성 등을 통해, 전세계 비즈니스 수입의 막대한 근원으로서 빠르게 정착되어 가고 있다. 많은 수의 비즈니스가 이미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미국의 델 컴퓨터는, 이미 1997년 중반에 하루에 주문 받는 금액이 백만 달러 어치 이상이라고 밝혔다. 1999년 초까지, 예상되었던 e-commerce 비즈니스의 총수입은 수 십억 달러 수준이었으며, e-commerce에 가장 정통해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회사들의 주식은 급등하고 있었다. 컴퓨터와 네트웍 제품은 별개로 하고라도, 서적 (Amazon.com), 원예 제품 (Garden.com), CD 음악 (CDNow), 그리고 문구용품 (SuppliesOnline) 등은 e-commerce로 잘 알려진 사이트들이다. 1999년 초까지, 심지어 그 동안 고객들과 항상 얼굴을 마주해왔던 비즈니스조차도 e-commerce를 위한 웹사이트 개설을 계획하였으며, 많은 비즈니스들이 상점 내에서의 판매 방식과 웹상점 방식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지를 계획하였다. 그러는 동안, 완전히 웹 판매에만 기반을 둔 새로운 비즈니스들이 매일 매일 탄생하고 있었다.

시장 조사

1999년 초, 인터넷의 쌍방향 특성이 광범위하게 인식되었기 때문에, 기업들은 사이트 회원 가입, 질문서, 앙케이트, 주문서 정보의 일부 등을 통해 고객들(잠재고객 포함)에 관해 전에 없던 많은 량의 데이터를 모을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시장 피지배자들의 허락과 인지 하에 이러한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었는지에 관한 논쟁이 불거졌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신들의 데이터 수집 정책을 "프로파일링"이라고 불렀으며, 제안된 표준은 누가 어떤 개인정보를 가질 수 있는지를 인터넷 사용자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왔다).

전자 자료 교환 (EDI)

EDI는 상호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형식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인터넷보다 먼저 시작되었다. EDI는 서로를 잘 아는 관련 당사자들 사이에 데이터를 교환하며, 일대일 접속을 위해 대체로 다이얼업을 이용해 접속을 한다.

전자우편, 팩스 및 인터넷 전화

e-commerce는 또한 전자우편이나 팩시밀리 또는 인터넷 전화 통화 등 좀더 제한된 형태의 전자 의사소통을 통해 처리된다. 이것들 중 대부분은 B2B이며, 일부 기업들은 요청하지도 않은 광고를 고객이나 다른 잠재고객 기업들에게 보내기 위해 전자우편과 팩스를 사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점점 많은 수의 비즈니스 웹사이트들이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전자우편을 이용한 뉴스레터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용자 자신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주제에 관한 전자우편을 받아보겠다고 자발적으로 가입을 하는 새로운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메일에는 대체로 스폰서들의 광고가 함께 담겨져 있다.

기업간 구매 및 판매

다른 기업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수 많은 기업들은, 웹이 하루 24 시간 내내 자신들의 제품을 위한 진열장일 뿐 아니라, 좀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낼 수 있는 빠른 방법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비즈니스 거래의 보안

보안에는, 비즈니스 거래 당사자들의 인증, 등록되거나 선택된 사용자들만을 위한 웹페이지와 같은 자원의 액세스 통제, 통신 암호화, 그리고 일반적으로 기밀유지와 거래의 유효성을 보장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보안 기술들에는 SSLRSA 등이 있다. SET은 최근에 생겨난 산업계 표준이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