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ain name ; 도메인 이름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컴퓨터의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한다. 컴퓨터의 주소는 숫자로 표현된 주소와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의 2가지가 있다.

숫자로 표현된 주소는 왼쪽 그림과 같이 점으로 구분되어 4단계로 표시되는데, 점으로 구분된 각 숫자에는 0 ∼ 255 까지의 숫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중복되지 않도록 사용해야 한다. 숫자로 표현된 이러한 주소를 인터넷 공인 IP 주소라고 한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자들이 다른 컴퓨터와의 통신을 위해 숫자로 표현된 주소를 사용하게 되면, 주소를 이해하거나 기억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숫자로 표현된 주소대신에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영문단어로 구성되어 인터넷 사용자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고 편리하게 다른 컴퓨터와 통신할 수 있다.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는 왼쪽 그림과 같이 점으로 구분되어 여러 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는 오른쪽 맨 마지막에서부터 1단계, 2단계, 3단계 등으로 불리며, 전세계적으로 중복되지 않는 고유한 이름이 부여된다. 이를 인터넷 도메인이라고 하는데, 인터넷 도메인 이름은 인터넷에 연결된 전세계의 어떠한 컴퓨터와도 통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인터넷 도메인 이름의 부여 원칙]

도메인 이름 등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는 1999년 7월 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