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lay modes - CGA, EGA, VGA, XGA, and SVGA ; 비디오 모드

PC디스플레이 장치는 1970년대 문자기반의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되었던 단색 모니터 이래로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다. 1981년에 IBM은 CGA (Color Graphics Adapter)를 발표하였는데, CGA는 320×200의 해상도에 4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었다. CGA는 카드놀이와 같은 간단한 컴퓨터 게임에는 적당하였지만, 워드프로세싱이나 탁상출판, 그리고 복잡한 그래픽 등에는 충분하지 않은 해상도였다.

1984년에 IBM은 640×350의 해상도에 1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선된 EGA (Enhanced Graphics Adapter)를 발표하였다. EGA는 좀더 나은 디스플레이 성능으로 인해 CGA보다 텍스트를 쉽게 읽을 수 있었지만, EGA 역시 그래픽 디자인이나 탁상출판과 같은 고급 응용프로그램에 충분한 해상도는 아니었다.

1987년에 IBM은 VGA (Video Graphics Array)를 발표했고, 이것은 많은 PC 제작업체들에게 최소한의 표준으로 받아들여졌다. 오늘날 많은 종류의 VGA 모니터가 사용되고 있으며, 모든 IBM PC 호환기종은 VGA 표준을 지원한다. VGA의 최고 해상도는 표시하는 색상의 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를테면 640×480의 해상도에서는 16색을 표현할 수 있지만, 256색을 쓰려면 해상도를 320×200으로 낮추어야만 했다.

1990년에 IBM은 8514/a 디스플레이의 뒤를 이은 XGA (Extended Graphics Array)를 발표했다. 다음 버전인 XGA-2는 800×600의 해상도에서 트루컬러, 즉 1,600만개의 색을 표현할 수 있고, 좀더 높은 해상도인 1,024×768의 해상도에서는 65,536가지의 색을 쓸 수 있다.

요즘 팔리고 있는 많은 PC의 디스플레이는 SVGA (Super VGA) 라는 디스플레이이다. SVGA는 원래 "VGA 보다 낫다"는 의미이지만 단일 표준은 아니었다. 보다 최근에 VESA는 "VESA 바이오스 확장"이라고 불리는 SVGA에 대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표준을 확립하였다. 일반적으로 SVGA 디스플레이는 컴퓨터의 비디오 메모리 크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최대 1,600만 색까지의 팔레트를 지원할 수 있다. 이미지 해상도의 규격도 모니터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SVGA 모니터의 크기가 크면, 수평 및 수직 쪽으로 더 많은 픽셀을 표시할 수 있다. 14인치 정도의 작은 SVGA 모니터의 경우 보통 800×600 정도의 픽셀을 표현할 수 있지만, 20인치 이상의 대형 모니터들은 1,280×1,024, 심지어는 1,600×1,200 픽셀을 표현할 수도 있다.

PC Guide의 홈페이지 중에 Video Display Standards 편을 보면 비디오 디스플레이의 표준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1999년 7월 1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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