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ette (floppy disk) ; 디스켓 또는 플로피 디스크

디스켓은 휴대가 가능하고, 임의 접근이 가능한 저장 매체로서, PC의 보조 기억매체로 많이 사용된다. 이 용어는 보통 한 변이 3.5 인치인 두께가 약 2 밀리미터인 정사각형 플라스틱 통에 들어 있는 자기 매체를 말한다. 이것을 보통 "3.5 인치 디스켓"이라고 부르는데, 약 1.44 MB 정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거의 대부분의 PC에 3.5인치 디스켓 드라이브가 기본 장착되어 있지만, 최근에 나오는 네트웍 전용 컴퓨터의 경우에는 이 드라이브가 장착되지 않고 생략되는 경우도 있다.

구형 컴퓨터에는 5.25 인치 디스켓이 장착되어 있는데, 약 1.2 M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디스켓을 때로는 "플로피 디스크" 또는 "플로피"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그 이유는 5.25 인치 디스켓의 껍데기가 쉽게 휘어지는 등 유연하기 때문에 나온 말이다. 최근에는 5.25 인치 디스켓이 좀더 단단한 껍질에 쌓여있는 3.5 인치 디스켓으로 거의 교체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3.5 인치 디스켓의 껍질이 단단함에도 불구하고 오래된 습관처럼 이것조차 "플로피"라고 부른다.

자기 디스켓은 파일이나 작은 프로그램을 저장하기에 매우 편리하지만, 용량이 적기 때문에,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백업하는데에는 광자기(MO ; magneto-optical) 디스켓이 더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광자기 디스켓은 3.5 인치 디스켓에 비해 외형이 약간 더 크지만, 정교한 기술을 이용하여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5월 1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